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中매체 "바이든, 트럼프의 '코로나 중국책임론' 탈피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미 관계는 이념 아닌 실질적 필요성이 결정해야"

연합뉴스

美 추수감사절 앞 사망자 급증…바이든 "집에 있어달라" (CG)
[연합뉴스TV 제공]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출범을 앞둔 조 바이든 행정부가 대중 정책에 성공하려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 중국 책임론'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중국 관영 매체가 주장했다.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30일 논평에서 "우리는 바이든과 그의 핵심 팀원들이 미국의 향후 중국 정책에 대해 명시적으로 말하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한다"면서 "바이든 행정부는 트럼피즘(트럼프주의)에 계속 인질로 잡혀 있을 것인지 아니면 지난 정권의 파괴적 정책 관성에서 탈피할 것인지 민감한 선택에 직면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타임스는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을 어떻게 상대하느냐가 미국의 주요 이슈임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미국과 서방 언론은 대체로 바이든 행정부가 강경한 대중 정책을 추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신문은 이어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에 대해 전략적으로 온건한 태도를 보일 것으로 생각하는 중국인은 거의 없다"며 "미국 엘리트들의 반중 편견은 이미 고착화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바이든 정권 초기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의 주요 초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사태를 타파하는 데 집중될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강대국 간 협력이 관건"이라고 촉구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도 이날 사평(社評)에서 "미국의 중국에 대한 태도는 지정학적 사고에 바탕을 둔 전략적 적대감과 자국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중국과 협력할 필요가 있다는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면서 "트럼프 정권은 후자보다 전자에만 집착해 왔다"고 비판했다.

환구시보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를 '중국 바이러스'로 규정하고 중국에 책임을 묻겠다며 자신의 대응 실패를 덮으려 한다"면서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 책임론이란 '트럼프의 덫'을 걷어내고, 중국과 함께 긴급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china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