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심재철, 압수수색 도중 尹감찰팀에 수차례 전화… 秋가 지휘했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운명의 한 주] 불법으로 얼룩진 대검 압수수색 - 검사들 “이 자체가 수사대상”

조선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공동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4일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집행 정지 전후로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윤 총장 감찰 및 수사가 불법·위법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정황과 증언이 속속 나오고 있다. 검찰 내부에서는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의 책임자를 직권남용, 검찰청법 위반 등으로 수사해야 한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추 장관이 지시했다면 사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대검 감찰팀, 압수수색 때 법무부 간부와 수차례 통화”

대검 감찰부는 윤 총장이 직무 정지된 다음 날인 지난 25일 이른바 ‘판사 성향 문건’ 작성에 관여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실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본지 취재에 따르면, 당시 늦은 밤까지 이뤄진 압수수색을 총괄한 허정수 대검 감찰3과장은 누군가와 통화를 하며 “국장님, 아직 안 나왔습니다” “담당관님, 아직입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허 과장의 통화 상대방은 법무부 심재철 검찰국장과 박은정 감찰담당관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현장에 있던 복수의 인사가 전화 통화에서 흘러나온 박 담당관의 목소리를 들었다고 한다. 박 담당관은 직속상관인 류혁 법무부 감찰관을 건너뛰고 윤 총장에 대한 감찰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심재철 국장은 지난 2월 자신이 대검 반부패부장 재직 때 보고받은 ‘판사 성향 문건’을 9개월 뒤 문제 삼으며 ‘판사 사찰 의혹’ 프레임을 짠 당사자로 전해진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일보

윤석열 ‘운명의 한 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대검 감찰부는 지난 28일 기자단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해당 통화를 인정하면서도 “법무부가 압수수색을 지휘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날(25일) 법무부에 사건 발생 보고를 했는데 인지사실, 대상자, 범죄사실 등에 대해 구체적인 상황을 물어보는 연락이 오자 자세한 설명을 했을 뿐”이란 것이다.

그러나 검찰 내부에서는 “컴퓨터 포렌식(자료 복구)을 지휘하던 허정수 과장이 ‘아직 안 나왔다’고 한 것은 다른 사찰 문건이 안 나왔다는 뜻인데 이게 압수수색 지휘가 아니면 뭐냐”라며 “검찰청법 위반을 자백한 것이나 다름없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검찰청법 등에 따르면, 대검 감찰부는 총장의 지휘를 받는 조직이고, 법무부 장관은 구체적 사건에 한해 검찰총장만 지휘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조선일보

지난해 추미애 당시 법무장관 후보자(오른쪽)와 인사청문회준비단 소속 심재철 서울남부지검 1차장검사(현 대검 반부패·강력부장)가 서울남부준법지원센터에 마련된 준비 사무실로 첫 출근을 하는 모습./연합뉴스


◇尹 직무 정지 앞두고 ‘법무부 수사자료’ 이첩

대검 감찰부가 윤 총장 ‘감찰’을 ‘수사’(압수수색)로 전환한 것도 법무부가 제공한 ‘수사참고자료’가 출발점이었다. 감찰부는 ‘법무부와의 사전 교감 의혹’을 부인하면서 ‘수사참고자료’를 이첩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했는데, 이는 또 다른 의혹으로 이어졌다. 감찰부는 “법무부 수사참고자료를 검토한 결과 신속히 범죄 혐의 관련 자료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했다”고 했다.

그러나 이 또한 법무부의 불법 수사 지시의 연장선상으로 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는 수사참고자료가 ‘언제, 어느 경로’로 대검 감찰부에 이첩됐는지에 대한 본지 취재엔 답하지 않았다. 일선 검사들은 “윤 총장 직무 정지 이유를 만들기 위해 법무부에서 급히 ‘판사 사찰’ 관련 자료를 만들어 대검 감찰부로 넘긴 것”이라고 봤다.

조선일보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압수수색 보고 못 받은 총장 직무대행

더구나 이 과정에서 대검 감찰부는 법무부에는 상황 보고를 하면서 조남관 총장 직무대행에겐 아무런 보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법무부가 이첩했다는 수사참고자료의 경우, 윤 총장은 물론 조남관 대검 차장(총장 직무대행)에게도 보고되지 않았다고 한다. 감찰부 관계자는 “지휘·감독자와 관련된 내용이라 보고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이를 인정했다.

게다가 더 문제는 윤 총장 직무 정지 다음 날 이뤄진 대검 감찰부의 압수수색 역시 조남관 차장에게 보고되지 않았고 그의 결재 없이 법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했다는 점이다. 이 역시 대검 감찰부는 인정했다. 한 관계자는 “사전 보고를 하려 했으나 못 했다. 이후 이유를 대검 차장에게 설명드렸다”면서도 ‘조남관 패싱’ 이유에 대해 답하지 않았다. 검찰 내부에서는 “윤 총장 직무 정지부터 하고 이를 합리화하려는 수사가 벌어졌는데 각종 무리수와 불법으로 얼룩졌다”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이정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