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서울과기대,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대통령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과기대가 지난 27일 서울 소공로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0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시상식에서 대통령상 및 산업통상자원부상을 수상했다. 이동훈 서울과기대 총장(왼쪽 세번째)과 수상 학생들이 시상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과기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과학기술대학교는 ‘2020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시상식에서 대통령상 및 산업통상자원부상을 수상했다.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는 기업·연구기관이 현안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제시된 문제에 대해 특허 빅데이터를 분석, 활용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대회다. 특허청이 주최하며 올해로 13회째다.

수상자로 선정된 서울과기대 허성욱·임재경·양영광 학생팀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광대역 소음 제어용 청정 흡음기 기술’을 활용한 도심 속 공사장 소음 저감 전략을 제안해 유니버시아드의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지도교수를 맡은 이동훈 서울과기대 총장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이 주어졌다.

서울과기대 기계·자동자공학과 소속인 이들은 공사장 소음 문제에 아이디어를 얻어, 기존 기술 연구와 특허 분석을 통해 공사장 유압브레이커 내부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저감하는 기술을 제안했다. 제안된 기술은 국내·외에서 강화되고 있는 소음규제에 대한 대응이다. 소음에 고통받는 국민의 민원 감소와 공사장 파쇄 소음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소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평가다.

수상자들에는 1200만원의 상금 및 상장이 주어졌으며 ‘차세대 지식재산 리더’ 프로그램에 참여해 체계적인 지식재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했다.

이번 대회에는 특허전략 1303팀(2124명), 발명사업화 759팀(1461명)이 참가했고, 심사 결과 모두 34개 대학에서 114팀(313명)이 수상자로 선정됐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