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SK텔레콤, 노후 통신 안테나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SK텔레콤이 통신 안테나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안산 하이게인안테나 본사에서 안동준 SK텔레콤 SCM기획팀장(왼쪽 두번째), 구귀정 하이게인안테나 이동통신사업부 상무(왼쪽 세번째) 등이 개발한 재활용 레이돔을 들어보이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이 통신안테나 제조기업 '하이게인안테나'와 통신 안테나 플라스틱(레이돔) 재활용에 성공했다.

SK텔레콤은 지난해 2월 하이게인안테나 등 중소 안테나 협력사에게 노후 안테나 플라스틱 재활용 방안 연구를 제안했다. 약 2년 동안 수 차례 개량 작업과 현장 성능 점검을 통해 안테나 레이돔 재활용 기술을 개발했다. 재활용 레이돔을 써도 신제품과 같은 성능을 발휘한다.

재활용 레이돔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우수재활용제품(GR) 인증을 획득했다. 이동통신사와 중소기업이 협업해 이통 장비 GR 인증을 획득한 첫 사례다.

통신 안테나 레이돔은 전파 활동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핵심 부품을 보호하기 위해 특수 설계와 특수 가공 처리된 플라스틱으로 제작된다. 노후 안테나 플라스틱은 일반 재활용이 매우 어려워 대부분 소각됐다.

재활용으로 2021년 약 30톤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을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1.5리터 PET병 약 100만개를 줄이는 것과 동일한 효과다.

SK텔레콤은 앞으로도 재활용을 연구하는 협력사에 GR 인증 획득과 재활용에 따른 신규 수익 창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SK텔레콤 측면에서도 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는 의미를 갖는다.

안정열 SK텔레콤 SCM1그룹장은 “특수 통신 장비 플라스틱, 고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원 재활용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며 “협력사와 함께 사회안전망 구축과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전자신문

재활용 레이돔을 검수하는 주용화 SK텔레콤 매니저(왼쪽)와 권성민 하이게인안테나 차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