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포항시 안일한 방역행정이 코로나 감염 불안 키워 " 비난 봇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포항CBS 김대기 기자

노컷뉴스

(사진=포항시 재난문자 캡처)


경북 포항시가 무성의한 방역행정을 펼치면서 시민들을 코로나19 감염 위험에 노출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포항시는 22일 포항시청 홈페이지와 SNS, 안전 안내문자 등을 통해 포항지역 105번 확진자가 운행한 택시 이용객은 보건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105번 확진자 차량의 번호를 공개하면서, 1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 34분까지 택시를 이용하고 현금결제를 한 이동경로 6곳을 밝히며 해당 이용객들을 찾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일 포항시는 “105번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 있었던 모든 접촉자를 파악했다”며 동선 등을 공개하지 않았다.

당시 포항시는 “105번 확진자 발생 '확진환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지침(1판)'에 따라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파악되어 공개 동선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라고 알렸다.

노컷뉴스

(사진=포항시 재난문자 캡처)


다음날인 21일 언론 브리핑에서도 105번 확진자와 9명이 접촉했고, 음성 7명, 검사중 1명, 양성 1명(106번 확진자)이라고 못박았다.

하지만, 포항시는 택시 미터기 확인조차 하지 않고 105번 확진자의 말만 듣고 접촉자가 모두 확인됐다고 홍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포항시 관계자는 “105번 확진자가 현금결제를 한 손님 이야기를 하지 않아서 접촉자를 모두 파악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지역에서 포항시의 안이한 행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일고 있다.

시민 A씨는 “고령에다 아픈 사람 말만 듣고 그대로 판단했다는 게 말이 되냐”면서 “상식이 있다면 미터기 확인을 해야 하지 않냐. 2일이 지나서 이제야 확인하는건 뭐냐”고 소리를 높였다.

노컷뉴스

(사진=지역의 한 인터넷 커뮤니티 캡처)


B씨는 “이동한 거리를 보면 20분 넘게 택시를 탄 사람도 있었다. 감염이 됐다면 이틀 동안 다니며 얼마나 지역전파가 됐겠냐”면서 “포항시가 일을 키웠고, 책임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뒤늦게 택시 탑승자를 찾게 되면서 택시 번호판까지 공개해 개인 정보까지 노출시켰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C씨는 “번호판을 보고 기억하면서 택시를 타는 사람이 몇 명이 되겠냐”면서 “포항시가 실수를 덮으려고 서두르다가 105번 확진자를 개인정보 공개 피해자로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터기 확인도 안하고, 관련법에만 신경쓰는 포항시의 무능이 만든 결과이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