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3분기부터 2020년 3분기까지 중국 게임 매출 및 증감률 (자료출처: 중국음수협게임공단 공식 홈페이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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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음수협게임공단(中国音数协游戏工委发布, GPC)은 16일 2020년 3분기 중국 게임산업보고서를 발표했다. GPC는 중국 정부 산하기관으로, 게임 서비스에 필요한 판호 발급을 비롯한 현지 게임산업을 총괄하고 있다.
보고서에는 주요 플랫폼 매출 및 이용자 수 현황과 증감률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중국 게임 이용자 수와 매출은 모든 플랫폼에서 정체기를 맞이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2020년 3분기 중국 게임시장 전체 매출액은 685억 2,200만 위안(한화 약 11조 6,947억 원)으로, 2분기보다 3.37% 증가했다. 아울러 2019년 3분기부터 2020년 3분기까지 1년간 매출 증가율을 보면 코로나19 영향이 있었던 2020년 1분기를 제외하면 직전 분기보다 소폭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등 전형적인 정체기 곡선을 그렸다.
세부적으로 보면 2020년 3분기 중국 시장에 출시된 자국 게임 매출은 2분기 대비 1.55% 증가에 머물렀다. 중국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모바일게임 매출 역시 1분기 때는 코로나19 영향으로 37.63% 증가했으나, 2분기에는 전 분기보다 10.96% 감소했고, 3분기에도 증가율이 3.14%에 불과했다.
중국 게임 이용자 수도 마찬가지다. 2020년 3분기 중국 게임 이용자 수는 6억 6,114만 명으로, 2분기보다 0.56% 증가하는 수준에 그쳤다. 2019년 3분기와 비교해도 증가율은 1.56%에 불과하다. 게임 이용자 수에 대해 GPC는 2019년 이후 중국 게임 사용자 규모가 느리게 증가하고 있으며, 신규 사용자 역시 큰 폭의 증가 없이 안정세에 접어들었다고 전했다.
3분기 모바일게임 이용자 역시 2분기보다 0.51% 늘어난 6억 5,089만 명을 기록했고, 2019년 3분기와 비교해도 3.34% 증가했다. 이에 대해 GPC는 “2019년 3분기부터 유저 규모 성장률이 안정화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모바일을 포함해 전체적인 게임 이용자 수 증가가 둔화됐다는 것이다.
이처럼 중국 게임 시장이 정체기를 맞이하며 중국 게임사 역시 내수 시장을 넘어 더 적극적으로 해외 공략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내,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중국 게임 다수가 모바일 마켓 매출 상위권에 올라 있고, 지난 9월 말에 출시된 원신은 아시아를 넘어 서양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파티 애니멀즈, 블랙 미쓰: 우콩 등 시작부터 해외 시장을 노리는 중국 게임이 늘어나고 있다.
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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