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가맹택시가 쏟아진다…타다에 우버까지 진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맹택시가 쏟아지고 있다. 택시 업계의 반발에 부딪혀 사업의 지속성이 낮은 카풀 등 새로운 사업보다 가맹택시를 운영하는 것이 위험 부담이 적기 때문에 모빌리티 업계가 가맹택시를 지향하는 모습이다. 가맹택시는 택시면허를 살 필요 없이 기존 택시를 이용할 수 있고, 택시 업계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27일 콜택시 업체 나비콜과 타다 운영사인 VCNC, 반반택시 운영사 코나투스에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 신규 면허를 발급했다. 가맹택시란 가맹사업자가 개인·법인 택시를 모아 브랜드 택시로 운영하는 형태다. 일정한 가맹비와 교육비, 콜당 수수료를 받는다.

이에 따라 올해 3월 이른바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로 렌터카 기반의 승합차호출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종료했었던 VCNC는 가맹택시로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에 뛰어들게 됐다. 타다는 타다 베이직 종료 이후 고급 택시 서비스인 '타다 프리미엄'과 공항 호출 서비스 '타다 에어'를 운영해왔다.

VCNC는 이르면 올해 안에 서울과 부산에서 가맹택시 서비스를 출시하고 서비스 지역을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현재까지 500대 이상의 택시 사업자와 가맹을 확보했다. 가맹택시는 중형택시를 기반으로 서비스되며 서비스명은 '타다 라이트'다. 이용자들은 타다 앱을 통해 기존의 고급택시 기반의 '타다 프리미엄'과 함께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반반택시를 운영하는 코나투스는 가맹택시 브랜드 '반반택시 그린' 운행을 개시했다. 초반에는 우선 1000대 규모로 시범 서비스를 실시하고, 이후 순차적으로 차량 대수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반반택시 그린의 요금은 일반 중형 택시 운임에 수수료 1000원이 추가된 금액이다. 요금을 높인 대신 안전하고 쾌적한 탑승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단, 시범 기간에는 수수료가 면제된다.

나비콜은 전화와 스마트폰앱을 활용해 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우버도 최근 공정거래위원회에 운송가맹사업을 위한 정보공개서를 등록하면서 가맹택시 서비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토교통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운송가맹사업 면허 인가를 신청하기 전에 기본적인 자격을 확인받는 절차다. 우버는 2013년 운전자 누구나 자신의 차량을 활용해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카풀 서비스 '우버엑스'를 출시했다가 2년도 안 돼 불법 영업 판단을 받아 서비스를 종료한 바 있다. 현재는 일반택시 호출 서비스 '우버택시'와 고급택시 서비스 '우버블랙'을 운영 중이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가맹택시 선두주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운영하는 '카카오 T 블루'와 KST모빌리티가 운영하는 '마카롱 택시'다. 양사는 1만대가 넘는 규모로 가맹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신규 업체의 진입이 예상되면서 향후 가맹택시 시장의 변화도 주목할 부분이다. 특히 4월 기준 172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타다가 가맹택시 사업을 활발하게 펼칠 경우 단숨에 경쟁 상대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한편 가맹 형태로 운영 중인 브랜드 택시는 지난달 말 기준 1만8615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말에 비해 8개월 사이 7.8배 늘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경기도와 갈등을 겪고 있다. 경기도가 '카카오T 블루 택시'를 운행한 이후 개인택시 배차 콜 건수가 줄었다면서 '배차 몰아주기'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면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지만, 이를 두고 택시업계와 카카오모빌리티의 마찰이 재현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