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국민의힘 "정부, 北 하명 처리대행소인가…文 47시간 진실 밝혀야"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종인 "국제형사재판소 통해 만행 진살 밝히고 처벌 받아야"

한기호 "혈육 죽인 살인자가 사과했다고 감사…역겹기만 해"

태영호 "대한민국 국호 외친 사람 월북 추정…왜 우린 약한가"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외교안보특위위원 긴급간담회에서 북한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성명발표를 하고 있다. 2020.9.25.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최서진 기자 = 국민의힘이 26일 "북한의 사과라는 정통문을 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다. 사과를 하려면 직접 해야지 왜 문재인 대통령을 시켜 대독사과 하는가"라며 "우리 정부는 북한의 하명 사항 처리대행소"인가라고 공세를 펼쳤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북한의 우리 국민 사살·화형 만행 진상조사 TF' 첫 회의에서 "이번 만행 사건은 북한군이 비무장 샅태의 우리 국민을 사살하고 시신까지 화형시킨 패륜적 무력도발"이라며 "행여나 문 정부가 느닷없이 북의 진정성 없는 면피성 사과로 이번 사태를 덮으려 한다면 정권의 무덤을 스스로 파는 자해 행위가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적반하장식 책임 회피가 가득한 북한의 통지문을 보고서도 청와대와 여권은 김정은 칭찬과 변호에 여념 없다"며 "우리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이 무거운 책임을 지게 할 것이다. 나아가 국제형사재판소 통해 이번 만행에 대한 진상을 밝히고 국제법상 처벌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이번 사태는 대통령의 47시간 진실이 밝혀져야 문재인 대통령의 군통수권 논란이 정리될 것이라는 게 국민의 시각"이라며 "비정상적 국가 안보 상황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모든 당력을 집중하겠다고 약속한다"고 전했다.

TF 팀장을 맡은 한기호 의원은 "(북한이) 이번에 청와대 앞으로 보낸 정통문이 실상과 전혀 다른 변명과 허구의 상황을 늘어놓은 전통문이었다고 본다"며 "이 정통문을 마치 신줏단지 모시듯 읽어대는 안보실장은 도대체 어느나라 안보실장인가"라고 반문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국민의힘 한기호 국방위원회 간사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서 연평도 공무원 북측 피격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2020.09.24. bluesod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의원은 "지금이라도 남북 공동 진상조사하고, 시신 찾아서 유가족에게 돌려줘야 하고, 살인에 대한 책임자에게 응당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며 "(공무원이) 실종된 21일부터 보고된 22일까지 해경, 국방부, 청와대는 도대체 뭘 하고 있었나. 이 내용도 국민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에서 보낸 두 쪽짜리 정통문에 정신이 혼미해서 감읍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여권 정치인에 정신차리라고 경고한다. 내 혈육 죽인 살인자에게 사과했다고 감사해하는 모습은 역겹기만 하다"며 "국민 앞에 대통령은 사죄하고, 김정은에 진상규명을 위한 공동 조사하자고 제의해주길 바란다. 그리고 시신을 공동으로 찾아 유족에 돌려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북한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의원은 "목숨이 왔다갔다 하는 순간에도 대한민국 국호를 정확히 외쳤던 사람을 그것도 정부 측에서 월북이라 추정할 수 있나"라며 "총구 앞에서 당당하게 대한민국 국민이라고 외칠 수 있는 사람 나와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태 의원은 "왜 우린 북한 앞에 나약하고 왜 이렇게 우리는 약한가"라고 반문하며 "우리 국민이 죽었다. 전 세계 앞에서 'Korean Lives Matter' 외쳐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westj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