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주호영 "문 대통령, 알고도 北에 종전선언 제안? 국민 속인 것"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이낙연(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박재민 국방부 차관으로부터 북한에서 피격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에 대해 보고받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는 24일 서해에서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 사건을 두고 한 목소리로 북한을 규탄했다. 다만 야당은 정부의 사건 은폐ㆍ축소 의혹을 제기하며 대(對)여 공세에도 집중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방부의 공식 브리핑이 있기 전까지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하지만 오후 국방부로부터 관련 보고를 받은 후 대응이 달라졌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즉각 “해상에서 표류 중이던 비무장 상태의 민간인에게 의도적인 총격을 가한 후 시신을 불태운 북한군 행위는 어떤 이유로도 용납될 수 없는 만행”이라고 지적하면서 북측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도"“야만적 살인행위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했다.

한국일보

주호영(앞줄 가운데)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당 소속 의원들이 24일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에 대한 북한의 피격 사망 사건 관련 규탄대회를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도 ‘민간인 학살’, ‘만행’ 등의 표현을 쓰며 민간인을 피살한 북한의 행위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본회의 직후 본청 로텐더홀 계단에서 ‘북한 총격 사건 규탄대회’를 열고 “북한이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렀다. 2008년 7월 11일 북한의 박왕자 피살사건에 이어 온 국민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원들은 최승재 의원의 선창에 맞춰 "조준사격, 시신소각, 온 국민 경악한다" "천인공노, 잔학만행, 북한은 사죄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국민의힘은 정부의 늑장 대응과 축소 보고 논란을 부각하며 대여 공세에도 초점을 맞췄다. 국민의힘은 이날 규탄대회에서 “정부는 군이 살해사실을 인지한 시점은 언제인지, 대통령이 인지한 시점은 언제이며, 이후 대통령이 취한 조치는 무엇인지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공무원의 피살 사실을 알면서도 유엔총회에서 한반도 종전선언을 국제사회에 호소한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을 파악하고도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하자고 했다면 국민을 속인 것일 뿐만 아니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서욱 국방부 장관을 향해 “22일 밤 10시 10분에 실종된 공무원이 피살되고 불태워진 것을 확인했는데 왜 이틀 동안 밝히지 않았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서 장관은 “이것이 정말로 사실인지 여부를 분석하는 시간이 필요했다”며 “유엔 연설과는 상관 없이 저희가 분석하고 첩보를 정보화시키고 신빙성을 높여나가는 노력을 했다”고 답변했다.

박준석 기자 pj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