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스가, 文대통령에 사흘만 답신..“만나자” 호응은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가 日총리, 취임 3일 뒤인 19일 文대통령에 서한

“양국은 중요이웃..미래지향적인 양국관계” 말했지만

文대통령 “언제든 마주앉을 준비” 제안엔 언급 없어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 총리에 축하한다는 서한을 보낸 뒤 사흘 만에 스가 총리가 문 대통령이 답신을 보냈다. “미래지향적인 양국관계를 구축하길 바란다”고 밝혔지만 ‘마주앉아 대화하자’는데 대한 호응은 없었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의 스가 총리 앞 취임축하 서신에 대한 스가 총리의 답신이 지난주 토요일(19일) 접수됐다”면서 “스가 총리는 양국이 중요 이웃나라임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지난 16일 스가 총리의 취임일에 맞춰 축하 서한을 보낸 뒤 사흘 만의 답신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 서한에서 “한일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나가자”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당시 서한을 소개하면서 문 대통령은 가장 가까운 친구인 일본 정부와 언제든지 마주앉아 대화하고 소통할 준비가 돼 있으며, 일본 측의 적극적인 호응을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과거사 문제를 극복하고 경제·문화·인적교류 등 분야에서 미래지향적으로 호혜적으로 실질적 협력을 강화하고자 한다고도 했다.

스가 총리는 이에 “어려운 문제를 극복해서 미래지향적인 양국관계를 구축하길 바란다”고 화답하면서도 ‘마주 앉자’는 문 대통령의 희망에 대해서는 특별히 언급하지 않으면서, 미묘한 한일관계를 연상시켰다.

한편 지난 19일 접수된 스가 총리의 서한이 21일 공개된 것은 ‘청년의날 기념식’ 등 문 대통령의 일정을 고려한 선택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토요일에는 다른 일정도 있었고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 메시지도 있었다. (당시 서한을 바로 공개하지 않은 것은) 일정을 감안한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