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IT] AI로 분석하고 블록체인 관리…디지털혁신, 더 빠르게 더 쉽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홍원표 삼성SDS 대표(오른쪽)와 신동렬 성균관대학교 총장이 삼성SDS 잠실캠퍼스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추진을 위한 산학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삼성SD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SDS(대표 홍원표)는 최근 디지털 신기술과 정보기술(IT) 서비스 역량이 집약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엔진(DT 엔진)을 공개하고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삼성SDS의 DT 엔진은 핵심기술(ABCDS) 기반 네 가지 플랫폼·서비스로 이뤄진다. ABCDS는 인공지능(AI), 블록체인(Blockchain), 클라우드(Cloud), 데이터 분석(Data Analytics), 보안(Security)을 의미한다.

AI 분석·사물인터넷(AI Analytics·IoT)은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정제하는 IoT 플랫폼 '브라이틱스(Brightics) IoT'와 수집된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지능화하는 통합 AI 플랫폼 '브라이틱스 AI'로 구성된다. 삼성SDS는 제조·금융·물류·리테일·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IoT 플랫폼 브라이틱스 IoT로 수집한다. 통합 AI 플랫폼 브라이틱스 AI를 통해 데이터를 빠르게 분석해 시각화해 주고, AI 분석 모델 기반으로 해결책까지 제시한다. 이를 활용하면 전문가가 아니어도 쉽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자동화·협업(Automation·Collaboration)은 기업용 업무자동화 브리티(Brity) RPA, 기업용 챗봇 브리티 어시스턴트, 기업용 메신저 브리티 메신저를 통해 미래형 업무 혁신을 지원한다. 반복 업무를 대신하는 RPA에 기업용 챗봇, 지능형 광학문자판독(AICR), 텍스트 분석, 머신러닝·딥러닝 등 AI 기술을 탑재해 판단·심사·평가 등 한 차원 높은 복합 업무 영역까지 자동화한다.

블록체인은 기존 대비 15배 이상 빠른 성능으로 신원 인증, 결제, 유통 이력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 넥스레저(Nexledger)가 디지털 혁신을 지원한다.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 유니버설은 자체 분산합의기술(NCA)을 포함해 하이퍼레저 패브릭, 이더리움 등 다양한 블록체인 코어를 통합 제공한다. 자주 사용되는 블록체인 기능을 미리 표준(API)으로 제공하며, 클라우드 기반으로 손쉽게 이용하고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클라우드·보안(Cloud·Security)은 기업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서비스 SDS클라우드와 통합 보안 서비스 SDS시큐리티를 의미한다. 삼성SDS는 세계 17개 데이터센터(국내 4개, 해외 13개), 글로벌 클라우드 사업자와 제휴해 다양한 사업 경험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컨설팅부터 전환·운영까지 아우르는 종합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체 개발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프라이빗·퍼블릭 클라우드 관리, 손쉬운 클라우드 간 데이터 이동, 서버 자원 모니터링을 통한 장애관리까지 지원한다. 자원관리 자동화, AI 기반 이상 상황 사전 감지, 여러 클라우드를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SDDC(Software-Defined Data Center) 등 클라우드 전 영역에서 운영 효율화를 제공한다.

또 '들어오지 못하게' '나가지 못하게' '나가도 쓸모없게'라는 3대 보안 원칙을 바탕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퍼블릭 클라우드부터 홈페이지, 방화벽, 지능형 지속 위협(ATP), 악성코드까지 세계 600여 곳 기업을 대상으로 통합 보안 관제를 수행하고 있다. 20여 년간 축적해온 보안 위협정보에 최신 AI 기술을 적용해 악성코드, 웹 해킹 등 사이버 공격을 자동 탐지·분석하고 공격 차단 등 필요한 조치를 수행하는 보안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SDS는 이 중 브라이틱스 AI, 브라이틱스 IoT, 브리티 RPA, 넥스레저를 클라우드 환경에서 무료 체험할 수 있는 마이 트라이얼 서비스를 7월 1일부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무료 체험 솔루션을 추가할 예정이다.

임수현 삼성SDS 전략기획담당 부사장은 "클라우드 서비스 본격화와 비대면 서비스 등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삼성SDS는 빅데이터, AI, 블록체인 등 디지털 신기술과 IT 서비스 역량이 집약된 DT 엔진을 통해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삼성SDS는 이달 9일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REAL 2020 행사에서 Nexplant 3D eXcellence를 상세하게 소개할 예정이다.

[오대석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