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레바논 베이루트 대폭발

국제재판부, "2005년 레바논 총리 암살에 헤즈볼라 지도부 연루 증거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레이드센담=AP/뉴시스] 18일 네덜란드 헤이그 인근에 설치된 레바논 레피크 하리리 전총리 암살에 괂란 유엔지원 특별재반부가 판결을 앞두고 데이비드 레 재판장 등 3인 재판부가 상석에 앉아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재영 기자 = 2005년의 레바논 라피크 하리리 전총리 암살 사건에 시아파 무장정파 헤즈볼라의 지도부 및 시아파의 시리아 정부가 연루 혹은 공모했다는 증거가 없다고 18일 국제 특별재판부가 말했다.

앞서 유엔 지원으로 하리리 전총리의 자살 폭탄 암살에 대한 국제 특별재판부가 사건 9년 뒤인 2014년 네덜란드 헤이그 인근 도시에 설치되었다.

특별재판은 신원이 밝혀지지 않는 한 명의 자살 폭탄범을 배후에서 조종하고 암살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 헤즈볼라 소속 4명의 피고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나 피고인 모두 재판에 참석하지 않아 그동안 궐석 재판으로 진행되어왔다.

297명의 증인을 세워 415일 동안 청문을 진행한 특별재판부는 지난달 2600페이지의 판결문을 완성했으나 마침 8월4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항의 질산암모늄 폭발 사건이 나 판결 및 선고를 미뤘다.

이날 데이비드 레 재판장은 오후7시(한국시간)부터 판결문 요약본의 낭독을 시작했으며 낭독 1시간이 훨씬 지난 뒤에 피고인 4명에 대한 유무죄 판결에 앞서 재판 대상이 아닌 헤즈볼라 지도부 및 시리아 정부의 공모 건을 언급한 것이다.

2005년 2월 억만장자로 수니파인 라피크 하리리 총리 일행이 자살폭탄 공격을 당해 범인의 자폭 속에 총리 포함 22명이 사망했다. 시아파는 이란을 종주국으로 하며 사우디아라비아를 종주국으로 하는 수니파와 대적한다. 1990년 15년 간의 내전을 끝낸 레바논은 이란 지원의 시아파 헤즈볼라, 수니파 및 기독교 세력이 권력을 3분점하고 국정을 폈다.

내전 종결 15년 뒤 사우디 및 미국 등 서방과 친한 하리리 총리가 트럭 자폭범에 의해 암살되자 시아파 무장세력으로 레바논 정계에 정식 편입한 헤즈볼라 및 시아파 분파에 속한 이웃 시리아 정부가 깊숙히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런 의혹은 레바논에서 다뤄지지 못하고 9년 뒤에야 국제 재판부가 설치돼 4명의 헤즈볼라 요원들이 자살폭탄범을 배후 조정한 혐의로 기소된 것이다.

이날 재판장은 판결문 낭독 초반에 암살의 정치적 복잡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암살 수 개월 전 하리리 총리는 레바논에서 시리아 및 헤즈볼라의 영향력을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고 지적했다.

이에 "재판부가 시리아와 헤브볼라가 하리리 총리를 제거할 동기가 있다"는 견해를 가졌다고 말한 레 재판장은 곧 이어 "헤즈볼라 지도부가 하라리 살해에 연루되었다는 증거가 하나도 없고 시리아 정부가 연루되었다는 직접적 증거 역시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헤즈볼라 지도부와 시리아 정부는 재판 대상이 아니지만 재판부의 이 같은 판단은 본 피고인들인 헤즈볼라 요원 4명에 대한 판결이 어떻게 나오든 대단히 중요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레바논의 헤즈볼라 지도부는 궐석 재판의 요원 4명 피고인들이 유죄를 받더라도 이들의 무죄를 믿고 지지할 것이라고 이전부터 말해와 어떻게 보면 피고인들에 대한 판결보다 헤즈볼라 지도부 및 시리아 정부에 대한 판단이 더 중요한 부분일 수 있다.

라피크 하리리 총리 암살 사건이 발생 6년 후인 2011년 아랍의 봄으로 시아파의 시리아 바시르 아사드 대통령 정권을 타도하려는 민중 봉기가 나 시리아는 내전에 휩쓸렸다. 아사드 정권은 러시아의 지원으로 전세를 역전해 현재 서부 대부분을 수복했으나 여기에는 러시아 못지않게 시아파인 이란 및 레바논 헤즈볼라 도움이 컸다.

암살된 라피크의 아들 사아드 하리리도 레바논 총리에 올랐으나 지난해 수니파 사우디 방문 중 '수상한' 사임 의사를 밝히는 해프닝을 편 뒤 올 초 물러났다.

◎공감언론 뉴시스 kj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