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사상 최초 온라인 갤럭시 언팩2020 관전포인트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사진 제공 = 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5일 밤 11시(미국 동부시간 오전 10시) 갤럭시 언팩2020 행사를 연다. 코로나19 팬데믹에 사상 최초로 온라인으로 열게 됐다.

이번 갤럭시 언팩2020 행사에서는 이례적으로 갤럭시 신제품 5종이 대거 공개된다.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노트20'을 비롯해 폴더블폰인 '갤럭시Z폴드2', 무선 이어폰 '갤럭시버즈라이브', 스마트워치인 '갤럭시워치3', 태블릿 '갤럭시탭S7'이 그 주인공이다.

가장 주목 받는 건 역시 갤럭시노트20이다. 이 제품은 6.7인치 기본 모델과 6.9인치 울트라 모델 총 2종으로 선보인다. 울트라 모델의 경우 6.9인치 다이나믹 OLED 디스플레이스 탑재했고 해상도는 3220*1440 픽셀로 재생률은 120Hz까지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전작 대비 내구성이 2배 개선된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를 적용해 2m높이에서 떨어져도 깨지지 않는다. 카메라에는 1억800만 화소와 1200만 화소 렌즈 2개를 포함해 총 3개의 렌즈가 적용될 예정이며, 5배 광학줌과 50배 디지털 줌을 지원한다. 램 사양은 12GB, 배터리는 4500mAh로, 색상은 블랙과 브론즈 2가지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노트 시리즈마다 향상된 기능을 보여줬던 S펜은 이번에 레이저 포인트 기능이 추가된다. 갤럭시노트10에 도입된 에어액션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원하는 속도, 크기, 색상 등을 정해 프레젠테이션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갤럭시Z폴드2는 전작보다 화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베젤(테두리)가 줄어들고 외부와 내부 화면 모두 넓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스마트폰을 접었을 때 겉면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6.23인치, 스마트폰을 펼쳤을 때 내부 디스플레이 크기는 7.7인치로, 커버 디스플레이의 경우 전작인 4.6인치보다 상당히 커졌다. 세로로 길어 불편하다는 이용자 평가에 개선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내부 디스플레이는 기존에 카메라 부분만 화면에서 제외된 형태의 노치 대신 펀치홀을 적용해 화면이 더 넓어진 기분이 들 수 있다. 전작의 내부 디스플레이는 7.3인치였다. 후면 카메라는 6400만 화소의 망원, 1200만 화소의 광각, 1200만 화소의 초광각이 탑재될 전망이다.

디스플레이 소재는 갤럭시Z플립과 동일한 초박막강화유리(UTG)로, 디스플레이 주사율이 120Hz까지 높아진다. 120Hz는 초당 120번 화면을 내보내 끊기는 느낌 없이 부드럽게 움직인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를 사전녹화 영상과 생중계 영상을 섞어서 내보낸다. 생중계 영상은 국내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밤 11시부터 12시까지 이어지며 삼성전자 뉴스룸과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전자 유튜브, 삼성전자 뉴스룹 페이스북에서 시청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2020 행사에 앞서 2주 전부터 전세계 랜드마크에 티저 영상을 공개해왔다. 지난달 23일 코엑스를 시작으로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스페인 마드리드 FNAC, 영국 런던 피커델리와 워털루역, 바르샤바 중앙 기차역 등에서 차례로 선보였다. 티저 영상에는 구릿빛 액체가 한 방울 떨어져 게임 컨트롤러와 음표 등으로 변하는 모습이 나와 기대감을 높였다. 구릿빛 S펜으로 글자를 쓰는 모습도 담겨 이번 갤럭시 신제품의 시그니처 색상인 브론즈를 암시했다.

삼성전자는 이어, 두 개의 공식 트레일러도 공개했다. 트레일러 영상에는 게이머 미스, 아티스트 칼리드, 방탄소년단이 등장했으며 노태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이 "Stay Tuned!(채널 고정)"를 외쳐 눈길을 끌었다.

노 사장은 최근 삼성전자 뉴스룸 기고문에서 "갤럭시 언팩2020에서 선보일 5가지 갤럭시 신제품으로 모바일 경험의 혁신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에 한 발 더 다가갈 것"이라며 "제품간 연결된 경험을 통해 더 효율적으로 일하고 여가를 즐기며 편리한 생활을 만끽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언팩2020 행사 이후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 등 주요 핫플레이스에서 오프라인 체험존인 '갤럭시 스튜디오'를 운영할 예정이다. 갤럭시노트20은 오는 7일부터 사전 예약이 시작돼 14일부터 사전개통이 이뤄진다. 갤럭시Z폴드2는 다음달 출시될 예정이다.

[배윤경 기자 bykj@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