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주한미군 감축 우려에도… "한국인, 한미동맹 지지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한미군 장기주둔 지지’ 지난해 12월과 같은 74%

세계일보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난항에 빠진 상황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분담금 인상 압박을 위해 주한미군 감축 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한·미 동맹에 대한 우리 국민의 신뢰는 지난해와 차이가 없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다만 미국이 일방적으로 주한미군 철수를 발표하면 미국에 대한 신뢰 약화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 여론조사 전문 싱크탱크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가 한국국제교류재단(KF)의 지원으로 지난 6월 23~25일 한국 성인 1000명을 조사해 3일(현지시간) 발표한 결과(신뢰도 91%, 표본오차 ±3.1%)에 따르면 “한·미동맹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90%로 지난해 12월 조사(92%)에서 2%포인트 하락했다. “한·미동맹을 반대한다”는 응답은 7%에서 8%로 큰 변화가 없었다.

한·미동맹의 성격에 대한 관점은 “양국 모두에 이득이 된다”는 응답이 6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대부분 미국에 이익”(25%), “대부분 한국에 이익”(7%), “양쪽 모두 이득이 안됨”(2%) 순이었다. 이 응답도 지난해 12월 조사 때와 큰 차이가 없다.

“한국이 북한의 공격을 받으면 미국이 한국을 방어할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응답은 지난해 12월 78%에서 이번 조사에서 82%로 오히려 소폭 상승했다. 한·미동맹이 양국 모두에 이득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이 문항에 대한 긍정적 답변이 많았다고 CCGA는 전했다.

“미국의 한국 방어를 확신한다”고 대답한 이들 중 78%는 한·미동맹이 상호 수혜적이라고 생각했지만, “한국 방어를 확신하지 못한다”고 대답한 이들 중 70%는 한·미동맹은 대부분 미국에 이득이 된다고 답했다.

주한미군의 장기 주둔을 “지지한다”는 응답은 지난해 12월과 이번 조사 모두 74%로 집계됐다. “미국의 한국 방어를 확신한다”는 응답자의 86%는 “미군 주둔을 지지한다”고 답변했지만, “한국 방어를 확신하지 못한다”는 응답자의 54%는 “주한미군 주둔에 반대한다”고 답했다.

CCGA는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미국과의 동맹에 대한 한국인의 태도, 미군 주둔에 대한 지지, 안보 파트너로서 미국의 신뢰 인식에 눈에 띌만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미국의 안보 약속에 대한 확신은 동맹이 양국 모두에 상호 이익이 된다는 관점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CCGA는 특히 “미군의 한국 장기주둔에 대한 지지는 꾸준하다”며 “미국에 의한 일방적이고 조율되지 않은 미군 철수 발표는 미국이 한국을 방어할 것이라는 신뢰와 약속에 대한 확신을 약하게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