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7 (일)

이슈 책에서 세상의 지혜를

[신간] "버는 것보다 까먹지 말아야 한다"…부자의 감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부자의 감각© 뉴스1


(서울=뉴스1) 박정환 문화전문기자 = '내통장 사용설명서'를 펴낸 24년차 재무설계사 이천 희망재무설계 대표가 돈이 작동하는 원리와 통제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신간 '부자의 감각'은 돈을 버는 방법보다 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과정부터 알려주면서 돈 관리의 중요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한다.

이천 대표는 지난 24년동안 만나온 부자들의 습관을 12가지로 갈무리해 소개한다. 각각의 습관이 책의 개별 장을 이룬다.

1장 '깔맞춤하다가는 통장이 텅장된다'에서는 닻내리기 효과를 설명한다. 저자는 지출의 닻을 낮추고 저축의 닻을 높이라고 조언한다.

9장 '수입의 몇 %라는 프레임에 생각을 가두지 마라'에서는 프레이밍(틀) 효과를 다룬다. 동일한 사안이 제시되는 방법에 따라 해석이나 의사결정이 달라지는 인식의 왜곡(cognitive bias) 현상을 뜻한다.

저자는 9장에서 맞벌이 부부가 재산을 키우는 6가지 조언도 제시했다. 첫째, 맞벌이 부부의 재정적 어려움은 결혼 전부터 잉태됐다. 둘째,한국사회에서 경제적 가장은 여전히 남편이기 때문에 아내가 영원히 일할 거라고 방심하지 마라.

셋째, 아내의 출산 후 복직까지는 수입는 줄어드는 시기이므로 여유자금을 마련해 놓으라. 넷째, 지출을 줄이려면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녀를 낳기 전에 최대한 저축하라. 여섯째, 결혼전에 가입한 보험이 전부가 아니다 등이다.

책은 독자에게 평소 잘못된 재무 습관을 바르게 정립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부자의 감각/ 이천 지음/ 새빛/ 1만4500원.
ar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