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與문제로 다시 뽑는 서울·부산 시장… 與 후보 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낙마에 이은 박원순 서울시장의 극단적 선택으로 우리나라 제1·2의 도시인 서울과 부산에서 내년 4월 7일 시장 보궐선거가 치러지게 됐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잘못으로 열리게 된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여당이 후보를 내는 게 맞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7개 광역단체장 중 내년 4월 7일 보궐선거가 확정된 곳은 서울과 부산 등 두 곳이다. 여기에 재판받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 김경수 경남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등 다른 민주당 소속 시·도지사의 대법원 판결에 따라서는 선거 지역이 더 늘어날 수 있다. 정치권에선 2022년 대선을 1년여 앞둔 '역대 최대급 보궐선거'라는 말이 나온다.

조선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이곳에 후보를 내느냐 마느냐는 문제를 놓고 여러 말이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대표 시절 만든 당헌 96조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되는 경우 당은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돼 있기 때문이다. 당헌에 따른다면 박 시장과 오 전 시장을 둘러싼 여직원 성추행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중대한 잘못'으로 인정될 수 있고, 이 경우 민주당은 보궐선거에 새 후보를 공천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민주당은 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의 경우 아직 재판 중이고, 박 시장은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함으로써 여직원 성추행 의혹에 대한 수사가 사실상 종결됐다는 이유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 문제는 오는 8월 선출되는 새 당대표가 결론을 낼 것"이라고 했다. 지난 4월 오 전 시장이 사퇴한 뒤에도 민주당에서는 내년 보궐선거 때 부산시장 후보를 내는 문제를 두고 찬반이 엇갈렸었다. 민주당은 앞서 여직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물러난 이후 치러진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후보를 냈고, 양승조 충남지사가 당선됐었다.

이번에도 당내에서는 "부산시장뿐 아니라 서울시장도 후보를 안 낼 이유가 없다"는 의견이 적지 않다.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민주당 인사들이 "정치공작" "예의가 아니다"라는 반응을 보이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특히 1000만 시민의 선택을 받는 서울시장과 340만 인구의 부산시장을 어느 당이 가져가느냐에 따라 차기 대선 판도는 크게 요동칠 수 있다. 경기도의 이재명 지사까지 대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될 경우 내년 4월 보궐선거 판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밖에 없다. 대선이 채 1년도 안 남은 상황에서 열리는 시·도지사 보궐선거를 민주당이 포기할 수 없는 이유다. 민주당에선 이미 차기 서울시장 후보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 박영선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우상호 민주당 의원 등이 거론된다. 고향이 부산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여권 지지자 사이에서 "서울시장 또는 부산시장으로 내보내자"는 말이 나온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세미나에서 "서울시장·부산시장 보궐선거는 경우에 따라 대통령 선거에 버금가는 선거를 해야 한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어제 갑작스러운 사태가 나서 내년 4월이 되면 큰 선거를 두세 군데에서 하게 됐다"며 "우리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서 일반 국민이 '통합당이 이제 변하는 모습을 보이는구나'라는 확신을 줄 때만 선거에서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통합당에선 나경원·김용태·지상욱 전 의원 등이 서울시장 후보로 오르내리고 있다. 통합당 관계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사실상 대선 전초전이란 점에서 전혀 새로운 인물을 내세울 수도 있다"고 했다.



[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