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태년 "다주택·투기성 주택에 종부세 대폭 강화, 7월 우선 입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제·금융·공급 등 망라한 종합대책 마련…일회성 아니라 투기 근절때까지 지속"

"실거주 외 주택 신속 처분하라"…의원과 고위공직자에 촉구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0.7.8/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이준성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다주택자와 투기성 주택보유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대폭 강화 입법을 7월 국회서 우선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종부세 최고세율을 4.0% 이상으로 올리는 안을 준비 중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과 정부는 현 부동산 상황에 대한 큰 책임감을 갖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부동산 문제를 최대 당면 현안으로 인식하고 비상한 각오로 투기 근절과 부동산 시장 안정화에 당의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부동산 문제에 대한 국민의 우려가 크다"면서 "민주당이 주도해 세제와 금융, 공급 분야를 망라한 전방위적 종합적 부동산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일회성 대책이 아니"라고 못박으면서 "투기가 완전히 근절되고 서민이 내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이 정착될 때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고위공직자의 솔선수범도 재차 촉구했다. 실거주 외 나머지 주택은 팔라는 것. 김 원내대표는 "실거주 외 주택은 신속 처분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공급을 늘리기 위해 지방정부에 협조도 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생애 최초 주택구입과 청년, 신혼부부 등 실수요자들이 내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는 주택 공급을 위해선 지방정부와의 협조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이어 "획기적인 주택공급 대책 수립을 위해 중앙정부에 협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이해찬 대표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을 각각 만나 부동산 공급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전날 국회에 제출된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요청안에 대해 "민주당은 해당 상임위에서 인사청문회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다"며 "남북관계 악화를 금지하는 법안도 7월 국회 내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seeit@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