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메르켈 "코로나19는 EU 최대의 시험…연대 강화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브뤼셀=AP/뉴시스] 8일(현지시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벨기에 브뤼셀 소재 유럽연합 의회에 출석해 연설하고 있다. 그는 EU 회원국의 연대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20.07.09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위기 앞에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자고 촉구했다.

8일(현지시간) 도이체벨레 등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는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유럽의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코로나19는 EU 역사상 최대의 시험"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아무도 이 위기를 스스로 극복할수 없고, 우리는 모두 취약하다“면서 ”우리가 응집력과 연대를 강화한다면 유럽은 어느 때보다 더 강한 모습으로 이 위기에서 헤쳐나오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나는 유럽을 믿고 유럽에 확신을 갖고 있다“고 부연했다.

독일은 이달 1일을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6개월 간 EU 순회 의장국을 맡는다.

유럽에서 코로나19로 취해졌던 봉쇄 조치가 완화된 이래 메르켈 총리가 유럽의회를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메르켈 독일 총리는 회원국들이 '코로나19 회복기금' 모금 성공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했다.

EU 집행위는 핵심 회원국인 독일과 프랑스의 지지에 힘입어 5월 말 7500억 유로(약 1020조 원) 상당의 기금 조성을 제안했다.

다만 기금 지원 방식을 놓고 회원국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현재 EU 집행위 계획상 회복기금의 3분의 2는 보조금이다. 재정 운용에 보수적인 오스트리아, 덴마크, 네덜란드, 스웨덴 등은 제약 없는 보조금 형태 지원을 반대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