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文대통령 대화의지에..화답한 트럼프-냉담한北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트럼프, 3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 드러내

文대통령, 북미 대화 추진 의지 탄력받아

北, 여전히 시큰둥한 반응..김정은, 전면 나서나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각) “도움이 된다면 3차 북미 정상회담을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히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북미 대화 재개 시그널이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다만 북한은 여전히 북미 대화에는 관심이 없다고 선을 긋고 있어 실현 가능성은 안갯 속이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그들(북한)이 만나고 싶어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고, 우리도 물론 그렇게 할 것”이라고 확실한 긍정 표시를 내놨다.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놓고 미국 내에서조차 회의론이 일고 있는 상황에서 회담의 당사자인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대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한-EU(유럽연합) 정상회담에서 “한국이 바라기로는 미국 대선 이전에 북미 간의 대화 노력이 한번 더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한국은 미국 대선 이전에 북미 간에 다시 마주앉아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하는데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힌 뒤 일주일 여만에 강력한 시그널이 미국으로부터 당도한 셈이다.

문제는 북한의 호응이다. 북한은 줄곧 미국의 대화 의지에 대해 선거전에 활용하기 위한 정치적 도구로 평가절하하고 있다. 방한 일정을 소화 중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 조차도 “우리는 북한과 만남을 요청하지 않았다”며 소원해진 관계를 드러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대화 의지를 드러냈다는 점에서 북한의 입장 변화가 나올 여지가 생겼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의 대남 도발 이후에도 상황을 정리한 것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었다. 정상간 신뢰가 유지되고 있다는 측면에서 전향적 입장 변화도 가능하다는 해석이다.

청와대는 조심스러운 모양새다.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한미 공조가 재확인된 점은 긍정적이지만 북한의 반응이 미심쩍어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제된 입장을 밝히는 것이 맞는 것 같다”라며 “관련해 입장이 정해지는대로 말씀 드리겠다”고 말을 아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