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IMF, 코로나에 신흥국 올 사상 첫 마이너스 성장 전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 전망 1951년 통계작성 이후 처음

투기등급 회사채 디폴트 비율 최대 13.7%

디폴트 사태 잇따라 터져나올 수도

CBS노컷뉴스 최승진 기자

노컷뉴스

아르헨티나 대통령궁.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제기반이 취약한 신흥국들이 코로나19 충격에 휘청이고 있다. 실물경제 위축으로 재정·대외 건전성이 취약한 국가들은 또다시 위기상황에 직면했다.

아르헨티나는 역대 아홉 번째 채무 불이행(디폴트) 사태를 맞았다. 에콰도르와 레바논도 디폴트를 선언했다.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은 재정지출 확대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적자규모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라질은 지난해 -1.0%에서 올해 -5.2%, 남아공은 지난해 -2.3%에서 올해 -8.6%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31일 해외경제 포커스에 실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신흥국 리스크 점검'에서 재정여건이 취약한 신흥국들이 코로나 대응을 위해 재정지출을 확대하면서 재정건전성이 더욱 악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또 대외의존도가 높은 신흥국 경제는 세계수요 위축에 따른 수출 감소로 큰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미국과 유럽의 경기침체 및 해외관광 중단으로 인도, 터키 등 주요 신흥국들의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 특히 원유 및 원자재 수출국은 수요 감소로 직격탄을 맞았다.

석유수출 의존도가 높은 브라질 등 산유국은 수요가 줄어든 데다 원유가격까지 급락해 심각한 경제활동 위축을 겪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보건여건이 취약한 신흥국의 경우 공장폐쇄, 이동제한, 입국금지, 국경폐쇄 등 강력한 봉쇄조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노컷뉴스

인도 뭄바이 국제공항.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도는 지난 3월25일부터 외출제한, 대중교통 운행중단, 서비스업 영업 및 제조업 공장가동 정지 등 강력한 조치를 시행했다.

강력한 봉쇄조치로 식당을 비롯한 주요 장소 방문기록이 연초 대비 6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브라질은 대통령 반대에도 불구하고 상파울루주 등 대부분 지역에서 서비스업 영업금지 등을 시행했고 러시아는 전 국민 유급휴가, 터키에서는 31개 지역에서 주말 통행금지령이 내려졌다.

인도는 지난달 20일 이후 단계적으로 필수품 제조, 소규모 소매점 영업을 허용했다. 러시아는 지난 12일 이후 제조업 등에서 업무를 재개했다.

한국은행은 강력한 봉쇄조치가 내수 위축을 불러오는 것은 물론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내수회복 시점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국제통화기금(IMF)는 신흥국 통계작성(1951년) 이후 처음으로 올해 전체 신흥국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1.0%)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흥국 경제사정이 악화하면서 위험회피심리, 안전자산 선호 확대로 신흥국 금융시장에서 외국인 자금이 빠져나가고 통화가치가 급락하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터키, 인도네시아, 브라질은 최근 자본유출과 환율불안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외환보유액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노컷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러시아와 인도 등은 부실여신 비율이 9% 안팎에 이르고 다른 신흥국들도 향후 부실여신이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은행부문의 부실자산 증가는 수익기반 약화 등에 따라 실물경제를 지원하는 신용창출 여력을 제약할 수 있어 우려스런 대목이다.

현재 신흥국의 기초경제여건과 재정상황은 나빠질 때로 나빠진 상태다. 따라서 향후 금융 불안이 재현된다면 디폴트 선언이 곳곳에서 터져 나올 수 있다.

재정여력이 충분치 않아 위기 상황에서 과감한 경기부양책을 쓰기 어려운 데다 채무부담이 높아지면서 신흥국 정부 및 기업들의 채무불이행 리스크가 커졌다는 설명이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는 내년 3월까지 신흥국내 투기등급 회사채의 디폴트 비율이 최대 13.7%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또 미 연준 등 선진국 중앙은행이 공급한 막대한 유동성이 확산세 진정 이후 회수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신흥국의 금융 불안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한은은 전망했다.

신흥국에서도 코로나로 인해 실직자들이 늘고 있다. 이러한 고용충격은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경기회복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아울러 봉쇄조치에 따른 생산 감소로 식량수급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사회불안이 확산되는 등 신흥국의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