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김복동 장학금' 윤미향 딸에 지급?…정의연 "사실 아냐"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2년 SNS에 "장학생으로 대학 입학한 김모씨" 언급

정의연 "당시 장학금 제도 없어…개인적으로 용돈 준듯"

뉴시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회계부정 의혹 등 각종 논란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5.29.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천민아 기자 =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딸 학비를 '김복동 장학금'으로 댔다는 의혹 보도가 나왔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은 그러나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30일 한 매체는 윤 의원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인용해 그가 딸의 대학교 학비를 김복동 할머니 장학금으로 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윤 의원은 지난 2012년 3월 13일 '나비기금' 페이지에 '김복동 할머니 장학생으로 경희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에 입학한 김OO씨, 열심히 아르바이트해서 모은 돈 682,785원을 나비기금 조성금으로 기탁하며 나비기금의 세번째 출연자가 되었습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게시글에 언급된 김모씨가 윤 의원의 딸인데, 김 할머니의 장학금을 받아 대학교 등록금을 냈다는 게 보도의 취지다.

정의연은 그러나 윤 의원의 딸 김씨가 '김복동 장학금'을 받은 적 없다는 입장이다.

정의연 관계자는 "당시 공식적인 장학금 제도가 없던 때"라며 "김복동 할머니께서 윤 의원 딸을 워낙 아끼고 예뻐하셔서 대학 들어갔을 때 용돈이나 축하금을 준 게 아닐까 싶다"고 설명했다.

게시글이 올라온 2012년도께에는 장학금 제도 자체가 없었으며 김 할머니가 평소 친분이 있던 윤 의원 딸에게 개인적으로 전달한 용돈을 '장학금'으로 표현한 것 같다는 설명이다.

'김복동 장학금'은 지난 2016년 5월 김 할머니가 5000만원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현 정의연)에 전달하며 시작됐다.

한편 전날 윤 의원은 전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과 관련한 의혹들을 전면 반박했다.

또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활동 관련 부실회계, 경기 안성 쉼터 고가 매입, 개인명의 계좌를 통한 후원금 모금 등 관련 의혹들에 대한 해명을 내놓으며 검찰 조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정의연 회계담당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2차례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는 상황이다. 조만간 윤 의원에 대한 소환조사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