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中, 일부러 방치하나… 위안화 가치 역대 최저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8일(현지시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 참석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의결을 위해 투표하고 있다.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각 “美 겨냥 안정화 조치 나서지 않아”

반중국 행위를 처벌하는 홍콩 국가보안법(보안법)의 통과로 미중 간 정면충돌이 본격화함에 따라 중국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중국 위안화 환율이 연일 상승세를 타고 있는 데다 미국의 대중 압박 역시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위안화 환율은 중국에서 홍콩보안법 표결을 하루 앞둔 27일(현지시간) 밤 홍콩 역외시장에서 장중 0.7% 급등한 달러당 7.1964위안까지 치솟았다. 2010년 홍콩 역외시장이 개설된 이후 최고치다. 미중 ‘환율전쟁’이 고조됐던 지난해 9월 3일 최고치(달러당 7.1959위안)를 넘어선 것이다. 위안화 환율이 오른다는 것은 수출 증가에는 도움이 되지만 위안화 가치가 떨어져 외화 부채에 대한 부담이 커진다는 얘기다. 그동안 위안화 환율이 7위안을 넘는 ‘포치’(破七)를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여기던 시장에서는 이제 환율이 7.2위안 선까지 돌파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과 홍콩의 시위 재개가 안전자산의 수요를 부추겨 달러가 강세를 나타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인민은행은 28일 오전 위안화 기준환율을 전날보다 0.26% 오른 달러당 7.1277위안으로 고시했다. 위안화 가치 급락은 미중 갈등 및 중국 재정적자 확대 등에 따른 영향으로 해석되지만 중국이 미국을 겨냥해 위안화 평가절하를 방치한다는 시각도 있다.

이런 가운데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27일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에 따른 미국의 대응책과 관련해 비자 및 경제 제재를 포함한 여러 가지 방안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에 관해 할 수 있는 ‘매우 긴 목록’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홍콩 항셍지수는 전날보다 0.72% 하락한 2만 3132.76을 기록했다. 중국발 국가보안법 제정 소식이 전해진 지난 22일 5.45%가 급락하며 이미 선반영됐다는 점에서 미국의 추가 반응에 대한 관망세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