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IMF 통화시장국 부국장 "CBDC, 중앙은행과 민간이 공동으로 운영해야" 外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서치 "고래 투자자, 최근 BTC 집중 매집"]

Santiment 데이터에 따르면 5월 20일 BTC가 9,500달러 아래로 떨어진 이후 고래 투자자의 BTC 추가 매수세가 두드러졌다. 이에 따르면 해당 기간 100 BTC 이상 보유한 월렛을 중심으로 1만 2,000 BTC 추가 매집이 있었다. 달러 환산 시 1억 800만 달러 규모다. 이와 관련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는 "이는 중단기적으로 완만한 가격 회복세를 기대하게 한다"면서도 "다만 더 큰 변동폭을 동반할 수 있는 만큼 투자자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BTC 평균 거래 수수료, 최근 5일간 54%↓]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토가 Bitinfocharts 데이터를 인용, 최근 5일간 BTC 평균 거래 수수료가 54%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해당 금액은 20일 6.647달러에서 25일 3.069달러로 감소했다. 미디어는 "BTC 멤풀(mempool, 대기 중인 비트코인 거래량) 내 미체결거래가 큰 폭으로 감소했다"며 "멤풀 사이즈는 60MB로 여전히 병목 상태가 심각하지만 올해 최고 수준이었던 90MB에 비해서는 완화된 상태"라고 덧붙였다.

[CME, BTC 미체결 약정 50% 금요일 만기 도래]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시카고 상품 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옵션 미체결 약정의 50%가 오는 금요일(현지시간) 만기가 도래한다. 트레이더들은 포지션을 향후 몇 개월 롤 오버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SKEW 데이터에 따르면 CME에서 선물 2만 3000 BTC, 옵션 1만 BTC가 금요일 만기가 도래하며, 이는 선물, 옵션 각각 플랫폼 내 미체결 약정의 50%에 해당하는 규모다. 미디어는 이와 관련해 "최근 BTC는 1만 달러 선을 테스트한 후 8800달러 선에 지지선을 구축하고 있는데, CME 포지션 만기로 인해 변동성이 확대되고, 지지선이 흔들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

[IMF 통화시장국 부국장 "CBDC, 중앙은행과 민간이 공동으로 운영해야"]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토마소 만치니 그리폴리(Tommaso Mancini Griffoli) 국제통화기금(IMF) 통화자본시장국 부국장이 최근 공식석상에서 "중앙은행이 CBDC의 모든 것을 운영할 수 있다는 생각은 구시대적 발상"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CBDC의 개념이 공공부문과 민간에 의해 함께 운영되는 형태로 대체되고 있다"며 "처음에는 중앙은행이 CBDC의 설계부터 발행까지 모든 부분을 책임질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금융 기관들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큰 리스크와 높은 수준의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새로운 개념의 CBDC는 운영 리스크와 비용을 민간에 이전한다. 거래 창구 구축과 클라이언트 검증 등이 대표적인 예다. 단 이 모든 과정은 규제 기관의 감독 하에 진행될 것이다"라고 부연했다.

[페이스북 디지털월렛 프로젝트, NOVI로 리브랜딩]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페이스북 산하 디지털월렛 자회사 '칼리브라(Calibra)'가 프로젝트명을 NOVI로 리브랜딩한다. NOVI는 페이스북 산하지만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디지털월렛 출시 후 이용자는 전용 앱이나 페이스북 메신저, 왓츠앱 등을 통해 간편하게 이체 및 송금할 수 있다.

[폴카닷 메인넷 후보 네트워크 CC1 출시]

블록비츠에 따르면 폴카닷 메인넷 후보 네트워크 CC1이 27일 0시 30분 경 출시됐다. 브라우저 데이터에 따르면 폴카닷 CC1의 평균 블록 채굴 속도는 6초다. 앞서 지난해 11월 게빈 우드 폴카닷 창시자는 "폴카닷이 최종 보안 심사를 받고 있으며,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최종 메인넷 후보 네트워크인 폴카닷 CC1이 12월에 출시될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비록 출시까지 시간이 지연됐지만, 보안 심사에서 문제가 확인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또한 게빈은 앞서 DOT 토큰이 폴카닷 CC1에서 유통되며, 노드들이 스테이킹을 할 수 있으나, 자산 이체는 일시적으로 지원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