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라이프 트렌드&] 불면증, 치매 위험 높여… 면역력에도 '빨간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육체적·정신적으로 많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자는 동안 우리 몸은 휴식을 취하며 쌓인 피로를 해소해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수면시간이 짧아지면 신체 회복에 필요한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어 각종 질병에 취약해진다. 면역력도 떨어져 각종 감염성 질환에 걸리기 쉽다.

고혈압·당뇨·뇌졸중·심근경색 등 질환의 위험도가 높아지고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우울증·불안장애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지고 면역기능 저하로 인해 다른 질병에도 취약해진다.

특히 충분한 시간을 잤는데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거나 극심한 피로를 느끼는 경우 ‘수면의 질’이 낮은 수면장애를 의심해 봐야 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수면의 질이 치매의 발병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 신경세포에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비정상적으로 쌓이면서 뇌 신경세포의 기능장애를 일으키며 발병한다. 제대로 숙면하지 못하면 뇌에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돼 알츠하이머 같은 퇴행성 질환이 발생하기도 한다.

깊은 잠을 자지 못하는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으로 숙면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치매 예방을 위해 중요하다.



숙면에 도움 주는 건강기능식품



중앙일보

제주 깊은 바다에서 나는 감태 추출물에 깊은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기전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감태에는 해양 폴리페놀의 일종인 ‘플로로타닌(Phlorotannin)’이 풍부해 숙면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양꿀잠365’(사진)는 감태 추출물을 주원료로, 홍경천 추출물, 테아닌 등을 함유하고 있어 질 좋은 숙면과 함께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일양약품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아 오는 30일까지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꿀잠365’를 주문하는 고객에 한 해 한 달 분을 추가 증정한다.

문의 ilyang365.co.kr, 080-830-0303.

중앙일보디자인=송덕순 기자 song.deokso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