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일본 ‘한국인 무비자 입국’ 금지 한 달 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부 “방역 안정 한국 연장 유감”
한국일보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5일 도쿄에서 긴급사태 선언 해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현재 실시 중인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입국’ 금지 조치를 한 달 연장하기로 25일 결정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한국인이 90일 안에 일본에 비자(사증) 없이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이른바 무비자 입국 제도의 효력을 내달 말까지 연장해 정지하기로 확정했다. 정지 기한은 원래 이달 말까지였다.

일본 측은 이와 함께 한국에 머물다 2주 이내에 일본에 입국한 이들에게 2주간 호텔 등에서 격리 생활을 하도록 요구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게 요청하는 조치도 역시 한 달 연장했다. 또 당초 100개 국가ㆍ지역이던 입국 제한 대상에 인도 등 11개국을 추가하기로 이날 결정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입국 제한 조치는 일본 내 감염 상황 및 상대국 코로나19 진행 과정을 봐가며 단계적으로 해제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이날 긴급사태 선언 해제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에서 “어떤 방식으로 사람의 왕래를 부분적ㆍ단계적으로 재개할 수 있을지 신중하게 검토한 뒤 적절한 시점에 종합적으로 판단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연장 조치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방역 상황이 안정된 한국에 일본이 사증 제한 등 입국 제한 조치를 지속하고 있는 점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조속한 해제를 일본 정부에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김이삭 기자 hiro@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