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홍콩 코로나19 속 다시 터진 최루탄…中국보법 추진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천명 시위대 거리로 쏟아져…곳곳 교통통제

경찰, '코로나로 8명 이상 집회금지' 시위대 체포

"반격 시작할때"…6·7월 대규모 시위 촉발할 듯

왕이 中외교부장 "국보법, 자유 영향 주지 않아"

이데일리

24일 홍콩 시내에서 중국의 홍콩 국보법 도입을 반대하는 시위가 열린 가운데 경찰이 시위대들을 향해 최루탄을 쏘고 있다.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코로나19 두려움이 홍콩 시민들의 민주화 시위를 막을 순 없었다. 중국 정부가 홍콩 국가보안법을 직접 만들겠다고 밝히자 마자 홍콩 시민들은 다시 거리로 쏟아졌고, 홍콩 시내는 다시 최루탄으로 물들었다. 홍콩을 둘러싼 미국과 중국 간 신경전도 거세지고 있다.

24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현지시간)부터 수천명의 홍콩 시민들은 홍콩 번화가인 코즈웨이베이부터 거리 행진을 벌였다.

이날 시위가 시작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오후 1시24분쯤 코즈웨이베이 지역 변화가 헤네시 로드와 퍼시벌 스트리트 교차 지점에서 첫번째 최루탄이 발사됐다. 시내 곳곳은 시위자들이 모여들면서 교통이 통제됐다.

검은 옷을 입고 ‘홍콩 자유’를 외치던 시위대 일부는 경찰에 잡혀갔다. 경찰은 홍콩 당국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8명 이상이 모이는 집회를 금지했다는 점을 들어 이들을 체포했다. 홍콩 경찰은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6000명의 인력을 대기시킨 것으로 전해진다.

홍콩 민주화 진영은 중국 정부가 홍콩 국보법을 제정하겠다고 밝힌 바로 다음날인 전날부터 시위를 시작했으며 이날 더 많은 시위대가 모이면서 곳곳에서 충돌이 빚어졌다.

중국 정부는 지난 22일 개막한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회의에서 홍콩·마카오의 국가안보를 수호할 법률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홍콩 국보법에는 외국 세력의 홍콩 내정 개입과 국가 분열, 국가정권 전복, 테러리즘 활동 등을 처벌하고, 홍콩 시민을 대상으로 국가안보 교육을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홍콩 야당과 범민주 진영은 이 법안이 홍콩 시민의 자유와 인권을 심각하게 침해할 수 있다며 강력한 반대 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번 중국의 국가보안법 제정을 계기로 홍콩에서는 코로나19로 잠잠했던 대규모 시위가 다시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6월과 7월 홍콩에서는 상징적인 날짜가 많은 만큼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홍콩 민주화 시위 주역인 조슈아 웡은 “베이징(중국 정부)이 이 법안을 발표한 때는 반격을 시작할 때”라고 말했다. 그는 국제사회의 지원을 위해 움직이겠다는 계획이다.

홍콩 민주진영에서는 톈안먼 시위 31주년을 맞는 다음달 4일에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상황이다. 이어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을 반대하며 100만명이 쏟아졌던 지난해 6월9일을 기념해 대규모 시위가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7월1일은 홍콩 주권반환일이다.

미국은 중국을 향해 홍콩에 대한 경제·통상 분야 특별지위를 박탈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미국뿐 아니라 영국, 호주, 캐나다 등 서방 각국도 중국을 향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럼에도 중국 정부는 홍콩 국보법 제정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24일 전인대 기자회견에서 홍콩 국보법 도입에 대한 국제사회 우려에 대해 “홍콩 업무는 중국 내정이며 그 어떠한 외부 간섭을 용인하지 않는다”며 “(국보법은) 홍콩 고도 자치와 주민의 권리 및 자유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홍콩의 외국 투자자에 대한 정당한 권익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