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인스타하는법] 다른사람 게시물을 내 피드로?,'리그램'하는 방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T동아 장현지 기자] SNS를 하다가 공감되거나 유용한 게시물을 보면 공유하고 싶어진다. 하지만 인스타그램에는 다른 사람의 게시물을 내 피드로 공유하는, 흔히 말하는 '퍼가기'기능이 없다.

정확히 말하면, '공유하기'는 가능하다. 하지만 이는 페이스북의 '공유하기'와는 달리, 게시물을 그대로 자신의 피드에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게시물의 링크만 공유할 수 있다. 따라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다시 포스팅하고 싶거나, 사진 혹은 동영상 저장을 원한다면 별도의 앱을 사용해야 한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기존 게시물을 가져와서 다시 포스팅하는 것을 '리그램'이라 부른다. '리포스트(repost)+인스타그램'의 합성어다. 이벤트 참여방법으로도 많이 사용한다. 해시태그(#)와 함께 '리그램 이벤트'를 검색해보면 수많은 게시물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모두 앱을 활용한 것이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리그램 앱은 다양하다.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인스타그램 리그램' 혹은 'repost instargram'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여 설치하면 된다. 'Repost for Instagram'앱을 예시로, 리그램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인스타그램에서 리그램하고 싶은 게시물을 선택한다. 게시물 상단 오른쪽 점 세 개 모양 '더보기'버튼을 누른다. '링크복사'를 선택한다. 이제, Repost for Instagram 앱을 실행한다. 아까 링크 복사한 게시물이 자동으로 불러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포스트를 누르면, 리그램할 사진이 보인다. 이때, 원래 게시물을 업로드한 사람의 계정 표시가 태그처럼 붙는다. 하단 메뉴에서 위치를 선택할 수 있고, 검정색/흰색 중에서 고를 수도 있다. 배치 후, 아래 'Repost'버튼을 누른다.

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뜨는 알림창에서 'Open Instargram'버튼을 누르면 인스타그램으로 넘어간다. 여기서부터는 평소에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리그램할 사진을 자르거나, 필터를 적용하는 등 추가 작업을 할 수 있다.

마지막 단계에서, 내 코멘트를 추가할 수도 있다. 세부 설정을 마친 뒤, 상단 오른쪽 '공유'버튼을 누르면 게시물 원작자의 태그까지 표시된 게시물을 내 피드에 리그램할 수 있다. 예시로 든 Repost for Instagram앱 뿐만 아니라, 다른 앱도 기본 기능과 사용방법은 비슷하다. 자신에게 편한 앱을 택하여 이벤트를 참여하거나 인스타그램 피드를 꾸미는 등 더욱 알차게 활용해보자.

글 / IT동아 장현지 (hj@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it.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