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캐리 람, 논란 부른 대입 역사문제 폐기 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2일 전인대 개막식 참석…中 지도부 만나 국가보안법 논의 가능성

연합뉴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홍콩 신화=연합뉴스)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이 19일 최근 논란이 된 대입 시험 역사 문제를 폐기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지난 14일 치러진 홍콩 대입 시험(DSE) 역사 영역 시험에서 '1900∼1945년 이뤄진 일본의 식민 통치가 중국에 손해보다 이익을 더 줬는가'라는 문제가 나오자 중국 외교부와 관영 매체 등은 이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홍콩 교육부 장관은 "중국 국민의 감정과 존엄성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이 문제에 배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자 이번에는 홍콩 시민 수만 명이 '홍콩시험·평가국(HKEAA)의 자율성을 보장하라'며 연대 서명을 했다.

람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안은 교육을 정치화하려는 것이 아니라 실수를 바로잡는 것"이라며 "교육의 질과 목적을 지키기 위해 나는 필요하다면 이번 사안에 개입하는 것을 꺼리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에 HKEAA는 행정장관의 지시가 있을 경우 논란이 된 역사 문제를 폐기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편 람 장관은 오는 21일 베이징으로 향해 22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개막식에 참석한 후 홍콩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등 중국 지도부와 만나 국가보안법 제정 등을 논의할 가능성도 있다.

홍콩의 헌법에 해당하는 기본법 23조는 국가전복과 반란을 선동하거나 국가안전을 저해하는 위험인물 등에 대해 최장 30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이와 관련한 법률을 제정하도록 규정했다.

람 장관은 국가보안법 추진 여부를 묻는 말에 "지난해 (홍콩 시위의) 폭력과 테러리즘 같은 행동을 생각한다면 전인대 홍콩 대표단이 이를 제기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고 밝혀 추진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았다.

스탠리 응 전인대 홍콩 대표는 홍콩만을 위한 별도의 국가보안법을 제정한 후 이를 기본법 부칙 제3조에 삽입하는 방안을 전인대에서 제안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ssah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