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정의연 "윤미향 위장전입 오해"…쉼터 회계 낙제이유엔 '침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미향 '피해자 해외활동' 개인모금, 사업비로 충당"

"정의연 출연금, 정대협 간부 계좌 모금…세심하지 못 해"

뉴스1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 = 회계부정과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전 이사장 개인 비위 의혹 등에 휩싸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각종 논란에 대해 거듭 해명에 나섰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의혹에 대해서는 해명하지 않고 진행상황만 나열하거나 구체적 반박·설명을 제시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정의연은 19일 오후 안성 쉼터 중간평가 결과와 매매계약 추진 과정,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정의연 전 이사장) 후원금 개인 모금 의혹 등에 대한 해명을 담은 설명자료를 냈다.

안성 쉼터 중간평가와 매매계약 추진과 관련해서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2015년 12월30일 사업평가 C, 회계평가 F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정의연 전신)에 통보하고 사업비 잔액 반납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공동모금회는 현대중공업이 정대협에 기부한 기부금이 제대로 쓰이는지 감독하는 역할을 맡은 바 있다. 앞서 정의연의 안성 쉼터는 공동모금회의 지난 2015년 안성 쉼터 사업평가 결과 사업평가 C, 회계평가 F를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정의연은 "(평가 이후) 정대협 이사회는 2016년 1월7일 사업비 잔액반납을 결의했고 다음날 이자를 포함해 1억2071만원을 반납했다"며 "이후 쉼터 매각 추진을 위해 노력했고 지난 4월23일 매매계약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2016년 10월31일에 공동모금회장을 수신인으로 '2012 현대중공업 지정기탁사업에 관한 정대협 입장'이라는 공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만 정의연은 평가 결과 및 계약 추진 상황에 대한 나열은 있었지만 경고를 받고도 회계투명성 강화를 위한 노력은 왜 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또한 윤 당선인이 개인 모금으로 피해자 해외 활동 모금을 진행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2014년 길원옥 할머니 유럽 캠페인이며 항공권 구입이 이코노미석 기준으로 책정돼 항공비 등 추가 활동비가 필요해 개인 모금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모금한 돈은 관련 사업비로 충당했으며 개인 모금 관련 부분은 윤 당선인 측에서 설명할 예정으로 알고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국 활동 비용에 대한 지원금액과 지출 내용 등은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또한 정의연이 2018년 인권단체 '무케게 재단'에 1억2200만원을 지급하지 않고 실제 2200여만원만 지급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공시에 기재된 지급처는 수많은 지급처 한 곳을 정해 대표지급처 한 곳만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고 지출총액 역시 수많은 지급처에 제공된 사업비 총액이 기재되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개별업체와 단체에 일부 언론이 연락을 취하고 있어 피해를 주고 있어 보도를 자제해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당선인이 실제 거주지가 아닌 마포에 있는 쉼터로 주소를 이전한 점에 대해서는 "쉼터는 생활공동체로 운영된 일반거주지"라며 "국민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쉼터 소장은 주소 이전이 불가능해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2017년 4월 이순덕 할머니 별세 이후 이전을 진행했다"고 해명했다.

이들은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지만 일부 언론에서 나오는 위장전입과 같은 개념으로 접근하지 말아달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 인건비 지급과 관련해서 정의연은 "윤 전 대표는 정대협의 상임대표로 활동하다가 2017년 2월부터 정의연 상임이사로 활동했다"며 "정의연은 정대협 통합선언을 하기 전인 2018년 6월까지 윤 전 대표가 정대협 상임대표로 지급받은 월 급여액을 정대협과 일정 비율로 나누어 공동으로 부담했고 2018년 7월 이후에는 정의연만 부담했다"고 밝혔다.

정의연 재단 출연 기금을 정대협 간부 개인계좌로 모집한 것과 관련해서는 "모금을 신속하게 진행하고자 2016년 1월15일에 김동희 당시 사무처장이 (자신) 명의의 예금계좌를 개설했다"며 "고유번호증 발급절차를 따로 진행해 '일본군위안부정의와기억재단설립추진위원회(설립추진위)'명의의 계좌를 개설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설립추진위는 2016년 6월12일까지 이미 공지된 김 사무처장 명의의 계좌와 설립추진위 명의로 모금을 진행하다가 7월13일 김동희 사무처장 계좌에 입금된 모금 총액 8788만원을 설립추진위 계좌로 이전해 통합 관리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2015년 정부가 한일합의를 발표한 이후 급박하게 정의기억재단 설립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설립하고 모금을 급박하게 진행하는 과정에서 세심하지 못했던 부분이 있어 사과한다"고 밝혔다.
suhhyerim77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