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고용위기와 한국경제

G20 노동장관들 "코로나19로 고용 위기…취약계층 보호에 노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G20 노동장관들과 화상회의 하는 이재갑 노동부 장관

주요 20개국(G20) 고용노동 분야 장관들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고용 위기에 대응해 취약계층 보호에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재갑 장관을 포함한 G20 고용노동 분야 장관들은 특별 화상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습니다.

G20 장관들은 선언문에서 "근로자들은 코로나 대유행에 따른 경제 활동 영향과 보건 조치로 인해 실직 위험과 근로시간 감소, 고용 관계 유예, 소득 감소에 직면하고 있다"며 "적절한 사회적 보호를 받지 못하는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누구도 소외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을 다해야 한다"며 "코로나19가 노동시장에서 성 불평등을 포함한 불평등을 확대하거나 기존 진전을 퇴색하게 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들은 "일자리와 소득을 보호하기 위해 사회보장 시스템이 고용 형태나 연령, 성별과 관계없이 필요한 모든 근로자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유연하고 견실하게 보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중소기업을 포함해 기업과 사업주들이 어려운 시기에 고용을 유지하고 근로자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계속 강구할 것"이라며 "보조금과 융자, 세금 감면, 임금 보조 등이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재갑 장관은 이날 화상회의에서 한국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소개했습니다.

이 장관은 "코로나19로 가장 크게 영향받는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 안전망 확대가 필요하고 위기 상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 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사진=고용노동부 제공/연합뉴스)
박하정 기자(parkhj@sbs.co.kr)

▶ [구독 이벤트] SBS뉴스 구독하고 선물 받아가세요!
▶ 코로나19 속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