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180석 거대 여당 탄생

유시민, '알릴레오' 막방…"'180석' 관련 낙선한 분들께 미안"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사진 유튜브 화면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치 비평가 은퇴를 선언한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17일 ‘알릴레오’ 마지막 방송을 진행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16일 KBS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방송을 마치며 “정치 비평을 그만하려고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유튜브 ‘알릴레오 라이브’에서 ‘범진보 180석’ 발언과 관련 이번 총선에서 낙선한 민주당 김영춘(부산 부산진구갑)·박수현(공주·부여·청양)·남영희(인천 동구·미추홀을) 후보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더불어민주당 비판을 받아들여야 한다. 책임질 수 없는 일을 한 것”이라면서다. 이어 “낙선한 후보자들이 제 발언을 통합당에서 이용했던 것 때문에 손해를 봤다고 느꼈다면 받아들여야 한다고 본다. 다툴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유 이사장은 앞서 자신의 ‘범진보 180석’ 관측이 없었다면 민주당이 더 많은 의석을 확보했을 것이라는 관측과 관련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도 그렇게 말했다”며 “민주당 쪽에서 나온 비판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이 전날 “그 ‘180석 발언’ 때문에 사실은 조금 손해를 봤다”고 지적한 데 대한 반응이다.

유 이사장은 “기성 미디어를 통한 정치비평이나 시사토론, 인터뷰도 하지 않겠다”며 “180석 사건 때문에 그래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100번 해서 99번의 책임질 수 있는 결과가 나왔고 단 한 번의 책임질 수 없는 결과가 나왔다면 한 번의 결과로 인해 99번의 결과를 없애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는 민주당에서 어떤 데이터도 귀띔받은 적이 없고, 제 말은 개인적 견해”라며 “제가 집권세력의 대표 스피커처럼 받아들여지고, 그 말이 악용당할 때의 책임을 제가 질 수가 없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출연했던 JTBC ‘썰전’ 프로그램도 언급했다. 그는 “4년 전 방송할 때는 거짓말도 했다. 그때 민주당 분들과 수시로 정보 공유될 때”라며 “새누리당이 이대로 가면 180석 근처까지 갈지도 모른다고 했는데 그렇게 절대되지 않을 걸 알면서도 말했다”고 했다. “정치비평가가 특정 세력과 얽혀있을 때 그런 게 많다”고 덧붙였다.

당시 민주당이 시행한 안심번호 여론조사 내용을 토대로 새누리당이 압승할 것이라는 언론의 예상과 달리 민주당이 선전할 것을 알고 있었다는 취지다.

유 이사장은 “지금 고백하지만, 비평가로서 옳은 것은 아니다”라며 “정치비평가가 특정 정치세력과 얽혀있을 때는 이런 것이 많다”고 말했다.



“대통령 신뢰, 이해찬 관리로 민주당 압승”



중앙일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뒤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의 압승에 대해선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 이해찬 대표의 선거관리 능력”을 결정적 요인으로 꼽았다.

정의당 총선 성적에 대해선 “솔직히 시민들을 무시하는 공천을 했다. 비례 면면을 보고 찍는 건데 좀 그랬다”며 “의석이 적어서 당대표가 울고 있는데 안됐지만 저도 마음이 아프다. 짚을 건 짚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위성 교섭단체’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선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이 합치지 않고 미래한국당이 별도 교섭단체를 만들어 원 협상에 들어간다면 더불어시민당도 못 참을 것”이라며 “미래통합당이 정신 못 차리는 것이다. 그따위 짓하지 말라고 엄중한 심판을 받아놓고 그따위 짓 하면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양 진영의 향후 대선 구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유 이사장은 “보수당 쪽은 대통령 후보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기 어렵다. 눈에 띄는 저명인사가 있는 것도 아니고 혹시 모른다. 홍준표 전 대표와 김종인씨가 대선 경선을 할 지…”라며 “걱정은 별로 안 된다. 어느 분이 후보가 되더라도 우리한테 잘해줄 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여당에는 “ 뚜렷한 1위, 2위가 있다”고 봤다. “이낙연 전 총리가 안정적으로 지지율을 전국적으로 고르게 받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전광석화처럼 일했다”면서다. 이어 이 전 총리에 대해 “어떤 사람은 친노, 코어 지지가 없다는데 제가 보기엔 헛소리다. 초기엔 문 대통령 인기가 반사돼 지지율이 올라간 면이 있지만 이번 총선을 거치며 자기 것으로 차분히 만들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차명진에겐 “그런 친구 둔 적 없다”



통합당 차명진 후보에 대해선 “친구 아니다. 그냥 아는 사이지, 전화번호도 없다”며 “나보고 친구라고 하지 말라. 그런 친구 둔 적도 없고 친구 하고 싶지도 않다”고 했다. 차 후보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어제 방송에서 총선 패배 탓을 차명진에게 돌리는 박형준 발언을 옆에서 듣는 유시민이 은근 미소를 떠나 환호작약(歡呼雀躍)했다”며 “형준아, 시민아. 우리 친구이지 않나. 참 매정하다”라고 썼다.

한편 ‘유시민의 알릴레오’ 지난해 1월 5일 첫 방송 이후 진보 진영의 대표 방송으로 자리매김했다. 2만 명이 채 되지 않았던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알릴레오 시작 후 급증해 이날 오후 기준 116만 명을 기록했고, 동영상 최고 조회수는 283회에 달한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