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8 (월)

상승과 하락 가능성 반반! 대응 방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브리핑은 매일경제, 블록크래프터스, 데일리금융그룹과 함께하는 디스트리트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 시황입니다.

안녕하세요.

2020년 3월 23일 디브리핑의 문호준입니다.

지난 한 주 동안의 암호화폐 주요 시황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3월 23일 오후 1시 30분 기준입니다.

[비트코인]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업비트 거래소 기준 600만원을 지지하며 크게 반등했지만, 1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 중입니다. 1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다면 800만원, 900만원 순으로 반등이 이어지겠지만, 돌파에 실패한다면 다시 600만원 부근까지의 하락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시가총액 점유율)는 64.9%로 전 주 대비 1% 증가했습니다.

일주일 간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변동률이 비슷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가총액 상위 코인]

매일경제

시가총액 상위 코인들은 리플(XRP)을 제외하고 모두 주간 플러스 변동률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에스브이(BSV)가 +30%로 가장 큰 상승률을 보였으며, 테조스(XTZ)가 +0.19%로 가장 적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반면, 리플(XRP)은 -1.03% 소폭 하락을 보였습니다.

[상승 TOP 10 코인]

매일경제

전일 거래대금이 1,000만 달러 이상이었던 코인 중 상승 폭이 가장 큰 코인은 스와이프(SXP)로 주간 150%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스와이프(SXP)는 스와이프 지갑과 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유틸리티 토큰으로 시가총액 순위는 83위, 메인 거래소는 빗썸입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와이프(SXP)의 특별한 상승 원인은 밝혀지지 않고 있기에 낙폭 과대에 따른 반등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은 지난 3월 12일 급락 후 저점을 다지고 금방 반등에 성공했으며, 다른 알트코인도 비슷한 모습을 보였지만 스와이프(SXP)는 3월 18일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하락장에서는 이처럼 많이 빠진 코인이 단기 급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상승률이 높은 코인은 크립토닷컴(MCO)으로 한 주간 50% 넘는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크립토닷컴(MCO)은 결제를 위해 사용되는 코인으로 비자(VISA)와 제휴해 MCO 비자 직불카드를 발급하고 있어 자신의 암호화폐로 전 세계 비자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용화에 가장 성공한 프로젝트 중 하나로 꼽힙니다.

매일경제

한국과 미국, 홍콩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영국에서도 MCO 비자카드 발급을 개시하며 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대표적인 프라이버시 코인 대시(DASH)가 37%, 블록체인 플랫폼인 트루체인(TRUE)이 33%, 모바일 메시지 플랫폼인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이 33%, 비트코인캐시에서 하드포크 방식으로 분리된 비트코인에스브이(BSV)가 30%, 다목적 데이터 공유 플랫폼인 오션프로토콜(OCEAN)이 25%, 비트코인의 양(+)의 3배로 움직이는 BULL이 19%, 프라이버시 코인인 지캐시(ZEC)가 17%, 요빗 거래소에서 발행한 요빗토큰(YO)이 17% 상승 중입니다.

많이 하락한 코인 순으로 강하게 반등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하락 TOP 10 코인]

매일경제

지난 한 주간 하락 폭이 컸던 코인도 보겠습니다.

각각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음(-)의 3배로 움직임을 나타내는 BEAR와 ETHBEAR가 -45%, -35% 하락했습니다. 그 외로는 빌딩시티스비욘드블록체인(BCB), 클리퍼코인(CCC), 오리진프로토콜(OGN), ETHBULL, 헤데라해시그래프(HBAR), 플래넷(PLA) 오프코인(OF), 제로엑스(ZRX) 등이 8~31%대 하락을 보였습니다.

[총정리]

투자는 예측이 아닌 대응을 잘 해야 하며, 확률에 기반하여 투자 비중을 정해야 합니다.

현재 비트코인이 상승과 하락할 가능성이 절반인 만큼 투자 시 절반의 비중으로만 접근이 필요하며, 알트코인 투자 시 낙폭과대 코인에 대한 단기 접근만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2020년 3월 23일 디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암호화폐 투자에 있어 궁금하신 내용은 매주 수요일 오후 7시 디스트리트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는 ‘코인상담소’에서 라이브로 질문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문호준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