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9 (토)

경복대 3년 연속 취업률 1위 비결은?…취업보장형 학과 운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경복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사진=경복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천=뉴시스] 배성윤 기자 = 경복대학교는 어려운 경제환경과 취업난 속에서도 3년 연속 졸업생 2000명 이상 수도권 대학 중 취업률 1위를 기록한 배경에는 100% 취업보장형 학과 운영, 사회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사회맞춤형학과 운영, 스마트 실습센터, 대학일자리센터 등이 있다고 18일 밝혔다.

경복대는 2017년 76.9%, 2018년 75.5% 취업률에 이어 2019년 78.2%를 기록하며 졸업생 2000명 이상 수도권 대학 중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가는 스마트 실습센터 운영

경복대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창의IT센터’ 등 현장중심의 최첨단 실습환경을 조성해 운영하고 있다.

‘창의IT센터’는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 실무중심의 메이커스페이스다. 오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센서기반의 사물인터넷을 융합한 아이디어 발굴과 ICT를 통한 인공지능시대에 대비하여 다양한 응용제품을 만들어보고 경험하게 해 졸업 후 현장에 나가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교육을 목표로 한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아이디어 구현에 필요한 최신장비를 갖춘 창작·창업지원공간을 의미한다.

‘미래공간 융합디자인센터’는 건축설계와 인테리어디자인 분야에 첨단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디자인 교육공간으로 건축과 인테리어를 직무별로 특성화된 공간에서 모듈화 된 실습을 진행하고 자격증까지 취득하는 융합학습공간이다.

‘아동발달 창의놀이센터’는 영유아들에게 다양한 창의놀이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체험의 장이며, 학생들에게는 다양한 영역의 창의놀이 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통해 보육교사로서 필요한 인성 함양과 협력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습공간이다.

‘SERIN(Simulation Education & Research Institute for Nursing) 연구실습센터’는 2019년 보건복지부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어 서울산학협력관(신설동 소재)에 조성됐다. 병원과 같은 최첨단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중증도가 높은 대상자의 응급, 외상, 감염관리에 특화된 시뮬레이션 실습공간이다.

▲취업경쟁력을 키워주는 대학일자리센터…‘취업진로 커리어 로드맵’

대학일자리센터는 취업지원을 위한 다양한 취업역량강화 및 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취업진로지원 커리어 로드맵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 파악, 진로변화과정을 탐색하고 자기분석, 자기이해를 기초로 합리적인 진로선택과 취업스킬을 향상시키고 있다.

취업역량강화를 위해 경복 EXPO Career Festival을 개최하고 우수산업체 회사설명회, 채용설명회, 취업특강, 현장면접 등을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취업박람회, 취업특강, 취업동아리 운영 등 취업지원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해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이미지메이킹 등 개인별 찾아가는 취업클리닉, 강소기업탐방, 면접역량강화를 위한 셀프면접기 활용, 학과별 맞춤형 채용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직무역량강화를 위해 MOS(Microsoft Office Specialist), 네트워크관리사, 건강보험청구사, BLS(Basic Life Support) Provider 등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 취득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취업률 향상을 위해 취업지원전략회의체인 미래직업지도위원회 및 학과별 취업혁신전략회의 정례화 운영, 1:1맞춤형 진로취업상담을 지원하기 위한 취업컨설턴트 운영, 창업캠프, 창업경진대회 등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경복대는 올해 ‘비전 2025' 핵심목표인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도입’, ‘100% 취업보장형 학과 완성’, ‘AI빅데이터기반 학생성공센터 구축’ 등을 발표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inyba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