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시진핑, 선거 참패에도 캐리 람 지지…"외세개입 반드시 막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진핑 국가주석 등 중국 지도부가 오늘(16일)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을 만나 '재신임'을 확인하고, 외세 개입을 차단하고 시위 사태에 강경하게 대응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시 주석은 오늘 캐리 람 행정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올해 홍콩은 1997년 주권반환 후 가장 중대하고 복잡한 시기를 맞고 있다"며 "이러한 어려움과 압력에 직면해 람 장관은 일국양제의 굳건한 기반 위에서 법에 따른 통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시 주석은 "람 장관은 기업을 지원하고, 사람들의 근심을 덜어주고, 사회의 뿌리 깊은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책들을 펴며 많은 어려운 일을 했다"며 "중앙정부는 람 장관의 용기와 충성을 충분히 인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시 주석의 이 같은 발언은 람 장관에 대한 재신임을 천명한 것이어서 주목됩니다.

연례 업무 보고를 위해 베이징에 온 람 장관은 지난달 24일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친중파 진영이 참패한 뒤 처음으로 중국 지도부를 만났습니다.

지난 6월 초 시작된 홍콩 시위가 7개월째 이어지고 있는 데다 구의원 선거에서 친중파 진영이 전체 452석 중 60석을 차지하는 참패를 당한 상황이어서 시 주석 등 중국 지도부가 그에 대한 재신임을 천명할지 주목됐습니다.

일부에서는 중국 지도부가 친중파 진영의 선거 참패와 홍콩 시위 장기화에 대한 책임을 물어 행정장관을 교체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으나, 시 주석은 이를 일축하고 람 장관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시 주석은 "단호하게 법을 집행하고 조국과 홍콩을 사랑하는 홍콩 경찰을 굳건하게 지지한다"며 "홍콩 사회의 여러 분야가 단결해서 홍콩의 발전을 이끌고 정상 궤도 위에 다시 올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시 주석은 지난달 브라질 브릭스 정상회의에서 밝혔던 '외세개입에 대한 반대'를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시 주석은 "국가 주권과 안전, 발전을 지키기 위한 흔들림 없는 결의를 지녀야 할 것"이라며 "일국양제의 원칙을 실현하고, 홍콩 문제에 대한 외부 세력의 어떠한 개입도 반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 이른바 홍콩인권법을 통과시킨 미국 의회와 이에 서명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겨냥한 발언으로 읽힙니다.

중국 정부는 홍콩인권법이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는 외세의 부당한 개입이라고 강력하게 비판해왔습니다.

이처럼 중국 지도부가 람 장관과 홍콩 경찰에 대한 지지를 확고하게 밝히자 홍콩 정부와 경찰이 앞으로 시위 사태에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지난 8일 80만 명의 홍콩 시민이 참여한 대규모 시위를 벌인 홍콩 재야단체 연합 민간인권전선은 새해 1월 1일에도 대규모 집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혀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정성진 기자(captain@sbs.co.kr)

▶ ['마부작침 뉴스레터' 구독자 모집 이벤트] 푸짐한 경품 증정!
▶ [2019 올해의 인물] 독자 여러분이 직접 뽑아주세요. 투표 바로가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