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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7 (월)

"가상과 현실서 쇼핑·게임·소통하는 플랫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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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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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공간에서 원격회의·가상쇼핑·미니 게임 등을 할 수 있는 플랫폼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은 15일 서울 본원에서 현실과 가상을 넘나들며 소통하는 플랫폼 '4D+SNS'를 시연했다.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HMD)를 쓰고 4D+SNS에 접속하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가상키보드를 사용해 메시지를 보내거나 3D 이모티콘으로 감정을 전달한다. 가상공간에 그림을 그리거나 가상 물체를 조작하면서 토론하고 함께 동영상 감상도 가능하다. 가위바위보, 블록쌓기 같은 가상게임을 함께 즐기거나, 다른 장소에 있는 사용자의 아바타를 자신이 있는 장소로 초대해 소통할 수도 있다.

4D+SNS 사용자는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로 표현되며, 네트워크에 접속한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이모티콘으로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

유범재 단장은 “가상·혼합 현실 서비스를 포함하는 플랫폼을 개발한 데 의의가 있다”면서 “관련 기업과 협업해 사업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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