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5 (수)

이탈리아 의회 개혁안…의원 945명→600명으로 감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의원 수를 줄이려고 몇차례 시도를 했지만 실패했었던 이탈리아에서 다시 한번 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를 거라는 전망인데요, 일단 하원에서 모두 945명의 상하원 의원을 600명으로 줄이는 법안이 가결됐고요, 앞으로 이 내용이 반영된 헌법 수정안 표결과 국민투표 절차가 남아있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ANSA 통신 등 이탈리아 언론은 이탈리아 의회 개혁이 첫발을 내디뎠다고 보도했습니다.

이탈리아 하원이 상, 하원 의원 정수를 감축하는 법안에 대해 찬성 553표, 반대 14표로 가결했다는 것입니다.

이로써 상, 하원 의원 정수는 945명에서 600명으로 줄어듭니다.

하원의원 수는 630명에서 400명으로, 상원의원 수는 315명에서 200명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의원 수 감축은 중도좌파 성향의 민주당과 함께 연립정부를 이끄는 반체제 정당 오성운동의 공약 중 하나였습니다.

하원은 조만간 의원 감축 법안 내용을 담은 헌법 수정안을 회의에 부쳐 표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헌법 수정안까지 가결되면 국민투표 절차가 시작됩니다.

국민투표에서 승인을 얻으면 새 의원 정수는 차기 의회가 들어서는 2023년부터 적용될 전망입니다.

이탈리아의 상·하원 의원 수는 유럽연합에서 영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습니다.

새 의원 정수 시스템이 정착되면 연간 1억 유로, 약 1314억 원의 예산이 절감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다빈 기자 , 김동훈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