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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 전시를 중단한 것이 표현의 자유에 대한 부당한 제한이 아니라고 일본 아이치현이 구성한 검증위원회가 판단했습니다.
소녀상을 일본에 선보인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중단 문제를 다루기 위해 아이치현이 구성한 검증위는 전시 중단 결정이 "위기 관리상 정당한 이유에 토대를 둔" 것이며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는 뜻을 밝혔다고 아사히 신문 등이 보도했습니다.
나고야 TV는 검증위가 전시 중단 결정이 "표현의 자유에 대한 부당한 제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고 전했습니다.
검증위는 오늘(25일) 아이치현청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중간 보고서를 정리했습니다.
검증위는 소녀상이나 쇼와 일왕의 초상이 불타는 모습이 담긴 영상 작품 등 항의가 집중된 전시물에 관해 "작가의 제작 의도 등에 비춰보면 전시하는 것 자체에 문제는 없는 작품"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제작 배경이나 내용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다면서 '정치성을 인정한 가운데 치우치지 않는 설명'이 필요하며 이번 전시회는 기획 방식의 실패라고 규정했습니다.
또 사흘간 이어진 전시에서 행사장 내부는 대체로 차분한 분위기를 유지했으나 전시물을 직접 보지 않은 사람들이 소셜미디어에 올라온 이미지를 보고 조직적으로 전화해 주최 측 등을 공격했다고 봤습니다.
교도통신은 검증위가 "조건이 갖춰지는 대로 속히 재개해야 한다"는 권고를 내놓았다고 전했습니다.
다만, 검증위는 전시회 재개 조건으로 ▲전화나 팩스 등에 의한 협박이나 공격 위험 회피 ▲전시 방법이나 해설의 개선 ▲사진촬영이나 SNS에 의한 확산 방지 등을 내걸었습니다.
전시회 중단이 표현 자유에 대한 부당한 제한이 아니라는 검증위의 판단은 전시회를 추진한 이들의 반발을 부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작품의 사진을 찍거나 SNS로 전파하는 행위를 제한하라는 조건은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현실을 꼬집는 전시회 취지에 어긋난다는 비판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소녀상을 만든 김운성 작가는 전시 중단에 관해 "소녀상 철거는 일본 스스로 '표현의 부자유'를 선언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또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가 포함된 대형 예술제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참가한 작가들은 "전시회에 대한 정치 개입"이라며 항의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류희준 기자(yoohj@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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