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독일 베를린의 여성 예술인 전시관인 ‘게독’에 전시되기에 앞서 지난달 31일 기차를 타고 이동 중인 ‘평화의 소녀상’. 베를린=연합뉴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일본 정부가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열리는 전시회에 ‘평화의 소녀상’ 작품이 출품된 데 대해 철거 압박을 가한 사실이 밝혀졌다. 해당 전시회 측에 보낸 공문을 통해 ‘위안부 문제는 이미 한국 정부와 최종 합의를 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주독 일본대사관은 지난 1일 베를린의 여성 예술가 전시관인 ‘게독(GEDOK)’에 공문을 보냈다. 다음날 시작되는 ‘토이스 아 어스(TOYS ARE US)’라는 전시회에 소녀상이 출품된 사실을 알고, 이를 사전에 막기 위해 발송한 것으로 보인다. 이 소녀상은 일본 최대 국제예술제인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출품된 소년상과 마찬가지로 김운성-김서경 작가의 작품이다.
해당 공문에서 일본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자국 입장을 상세히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선 위안부 피해 여성들에 대한 배상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 따라 해결됐다고 주장했다. 또, 위안부 여성 지원을 위한 민간기구인 ‘여성을 위한 아시아평화국민기금’을 조성하는 데 일본 정부가 협력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특히 일본 정부가 출연한 금전적 내용을 상세히 적시한 뒤, “일본과 한국 정부가 위안부 문제에 대해 2015년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합의를 했다”면서 “이후 들어선 문재인 정부가 화해ㆍ치유 재단을 해산한 건 2015년 양국 합의의 관점에서 전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한국 정부는 (화해ㆍ치유 재단을 해산한 채) ‘합의를 파기하지 않고 일본에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반복적으로 언급한 반면, 일본은 양국 합의에 따른 모든 약속을 이행했다”고 했다. 이어 “국제사회는 주의 깊게 한국의 합의 이행을 기다리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한국 정부가 합의를 이행하도록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치 한국 정부가 잘못된 행위를 하고 있으며, 이를 시정할 것으로 국제사회가 기다린다는 식으로 ‘국제사회 시각=일본 정부 입장’의 논리를 편 것이다.
일본대사관은 “일본 정부는 21세기에 여성 인권을 위해 선도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공문의 끝을 맺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내용이 포함된 문서를 첨부하기도 했다. 앞서 일본은 지난 6월 도르트문트에서 열린 ‘독일 교회의 날’ 기념 전시회에 김운성-김서경 작가의 소녀상 작품이 전시된 데 대해서도 철거를 요청했다고 전시 관계자들은 전했다.
김정우 기자 wookim@hankookilbo.com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