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16 (토)

[종합] 문대통령,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안 승인…25일부터 임기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안을 승인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40분 '윤석열을 검찰총장에 임함'이라는 내용의 임명안을 승인했다. 윤 총장의 임기는 현 문무일 검찰총장의 임기가 끝나는 25일 0시를 기해 시작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는 윤 총장의 임명안 승인이 오는 18일 예정된 여야 5당 대표 회동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윤 총장의 임명안 재가는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앞두고 여야 간 냉각 관계를 부를 가능성이 크다.

여야는 그동안 윤 총장의 인사청문회 위증 논란과 관련해 이견차를 좁히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윤 후보자는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개인비리로 경찰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의혹과 관련해 인사청문회가 "소개하지 않았다"고 언급했지만 언론을 통해 윤 후보가 소개를 인정하는 듯한 녹취록이 공개돼 허위 진술 논란에 휩싸였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으로서 적격이라는 입장을 보였지만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검찰총장으로서 부적격하며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해왔다.

dedanhi@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