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고화질로 보는 인류의 진화…EBS 과학 다큐멘터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EBS 제공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EBS 2TV는 오는 16일부터 30일까지 매주 화요일 밤 11시 3부작 과학 다큐멘터리 '인류 진화의 비밀'을 방송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최초의 인류에서부터 현대 인류에 이르기까지, 수백만 년에 걸친 인류의 진화 과정을 고화질 생생한 영상으로 재현해 보여준다.

수백만 년 전 아프리카 대륙에 인류가 등장한 이래, 그들의 후손은 몇 개 혈통으로 나누어진 후, 단 한 종만 제외하고 모두 멸종됐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지구상 인류는 20여종에 이르며, 몇몇은 생존을 위해 서로 경쟁하며 같은 시대를 살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 경쟁 속에서 현대 인류 직계 조상이 된 이들은 다른 종에 비해 강한 존재가 아니었으며, 오히려 여러 가지 면에서 가장 취약한 종이었다.

이들이 최후까지 살아남게 된 이유와 배경은 무엇이었는지 여러 전문가 연구와 의견을 통해 우리 조상의 과거를 추적해 본다.

1부 '인류의 기원'에서는 440만년 전 아프리카에 나타난 기이한 종의 운명을, 2부 '네안데르탈인 vs. 호모 사피엔스'에서는 집단의 크기와 도구의 발명으로 본 두 종족 간 엇갈린 운명을, 3부 '호모 사피엔스, 위대한 모험'에서는 호모 사피엔스의 장애 극복 과정을 살핀다.

lis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