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강제징용 위자료 출연' 어떤 기업 거론되나…포스코 '1순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요 대기업·공기업, "금시초문" 반응 속 일각선 당혹감

(서울=연합뉴스) 김성진 이승관 기자 = 정부가 19일 한국과 일본 기업의 자발적 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안을 일본에 제안했다고 밝히면서 어떤 기업이 참여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렸다.

국내 기업 가운데 우선 거론되는 곳은 포스코다.

한국 정부는 지난 1965년 청구권협정을 체결하면서 일본에 대한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5억달러의 경제협력자금을 받았고 이 중 일부가 기업 지원 자금으로 쓰였는데, 대표적인 지원 대상이 포항제철이었기 때문이다.

포스코의 전신인 포항제철에는 당시 전체 청구권 자금의 24%에 해당하는 1억1천948만달러가 투입됐다.

이 때문에 이런 방안이 성사된다면 한국에선 포스코 등이, 일본에서는 신일철주금과 미쓰비시중공업 등이 재원 조성에 참여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됐다.

연합뉴스

강제징용 피해자측 변호인, 신일철주금에 협의요청서
[연합뉴스 자료사진]



앞서 지난 2006년 '강제동원진상규명시민연대'가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 정부의 청구권 자금으로 성장한 국내 10대 기업과 공공기관을 발표했을 때도 포스코가 첫번째로 거론됐다.

포스코 외에도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외환은행, 한국전력공사, KT, KT&G,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과학기술원, 기상청 등이 지목됐었다.

이에 따라 같은해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우리에게 돌아왔어야 할 자금으로 성장한 기업"이라면서 포스코를 상대로 위자료 지급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하기도 했다.

당시 법원은 포스코 손을 들어주면서도 사회적 책임에 따라 공익재단 설립 등을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판결했고, 이에 포스코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재단'에 100억원을 출연하겠다고 약속했다. 포스코에 따르면 지금까지 이 가운데 60억원을 내놨다.

포스코는 이날 정부 발표와 함께 출연 대상 '1순위'로 거론되는 데 대해 "외교 문제가 걸려 있는 사안이라 확인 중이다. 상황을 지켜보겠다"면서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잠재적 출연 대상'이 될 수 있는 주요 대기업과 공기업들은 일제히 "금시초문"이라면서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한국전력은 "전혀 들은 바 없다"고 밝혔고, 삼성과 현대차, LG 등 주요 그룹들도 이와 관련해 정부로부터 받은 협조 요청이나 통보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재계 일각에서는 정부가 재원 마련을 위한 기업 출연 방안을 제시한 데 대해 당혹스럽다는 반응도 나왔다.

'자발적 출연'이라는 전제가 있어 경우는 다르지만 과거 곤욕을 치른 기억이 있는데다 정부 발표와 관련한 사전 정보가 전혀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가운데 한국 정부의 제안에 대해 일본 측이 즉각 부정적 반응을 내놓으면서 대기업들은 일단 신중한 태도를 유지하며 상황 추이를 지켜보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sungjin@yna.co.kr, human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