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브게이트 민경준 디렉터 (사진: 게임메카 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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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일본 모바일게임 시장 분위기도 조금씩 변하고 있다. 현지 이슈 중 하나는 중국 게임의 침공이 매서워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본 마케팅 회사 파이브게이트의 민경준 디렉터는 18일 코엑스 그랜드볼륨에서 진행된 신흥시장 오픈포럼을 통해 현지 게임 시장에 대한 최신 동향을 전했다.
민경준 디렉터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중국 게임사의 현지 시장 공략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그 배경에는 판호가 있다. 민경준 디렉터는 “중국 당국에서 판호 심사를 다시 시작했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기에, 중국 중소 업체들의 적극적인 일본 시장 공략이 눈에 띄게 늘었다”라고 전했다. 민 디렉터는 “중국은 회사 규모에 관계 없이 아주 공격적이고, 게임 자체 퀄리티도 상당히 높아졌다. 마케팅 비용도 일본 대기업에 버금갈 정도”라고 말했다.
▲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에도 중국 게임의 공습이 거세지고 있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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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일본 현지 게이머 중에는 트위터를 활용하는 비중이 높다. 민 디렉터는 “트위터를 이용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비중이 높고, 과금하는 비율도 4배, 과금액도 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 과금 유저 비율은 물론 과금 금액도 트위터 쪽이 4배 높다는 것이 민 디렉터의 설명이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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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트위터는 기본적으로 단문을 빠르게 주고받는 것에 최적화된 SNS이기에 게임 특징을 한 문장으로 압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야기를 종합하자면 특유의 말투와 개성이 살아 있는 캐릭터를 트윗지기로 앞세우고, 게임 특징을 압축한 한 문장을 캐릭터의 입을 빌려 자주 알려서 충성도 높은 팬들을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 트위터 활용 예시, 대표 캐릭터를 프로필에 넣고 주력으로 삼고 있는 인플루언서 이미지를 넣어서 최대한 친근한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 (사진: 게임메카 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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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민 디렉터는 구독자 100만 명 이상을 확보한 유명 인플루언서보다는 10만 명 이하의 중형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했을 때 가격 대비 성과가 좋았다고 전했다. 유명인에 목을 맬 필요가 없으며 중형 유튜버 중 게임에 대한 호감을 보인 사람을 섭외하는 것이 효과가 좋았다는 것이 그의 의견이다.
▲ 유튜브는 게임을 알리는 것과 함께 다운로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사진: 게임메카 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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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메카 김미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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