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주목 이곳] 연령·장애 No Problem…누구나 여행을 즐길 권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하나투어의 배리어프리 여행.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2019년 65세 이상인 고령인구가 14.9%로 2026년에는 고령인구 비율이 20%에 접어들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기존의 수동적인 실버 소비자와 달리 시간적·경제적 여유와 함께 적극적인 소비 의지가 있는 고령 세대, 즉 액티브 시니어들을 위한 여행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하나투어가 고령자·장애인도 편견과 차별 없이 누구나 여행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배리어프리 여행을 선보여 화제다.

◆ 도쿄 규슈 홋카이도 특화여행 선보여

배리어 프리는 사회적 약자들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범사회적 운동을 가리키는 용어다. 휠체어를 탄 이들이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도록 문턱을 없애자는 의미에 더해 장애인이나 노인에 대한 마음의 벽을 허물자는 뜻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현재 일본 대표 여행지 도쿄, 간사이, 규슈, 홋카이도, 오키나와 총 5개 지역 4일 일정의 배리어프리 투어 상품이 출시되었다. 배리어프리 관광 코스, 배리어프리 전용 호텔 및 전문 차량으로 상품을 구성해 해외여행에 장애가 되었던 요소를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 휠체어 이동 문제 해결

배리어프리 여행은 크게 리프트 차량 포함과 일반 차량 포함 두 가지 버전으로 구분된다. 리프트 차량 서비스는 휠체어 이용 고객들의 가장 큰 해외여행 장벽이었던 휠체어 이동 문제를 해결한다. 현지 입국부터 여행의 마지막까지 휠체어 탑승 설비가 장착된 차량으로 이동해 휠체어 여행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한다. 또한 한국에서부터 현지 여행을 마치고 귀국할 때까지 인솔자와 현지 가이드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전문 스루가이드가 동반한다.

◆ 전문 의전 서비스 포함

일반 차량이 포함된 상품은 현지 가이드와 동행하게 된다. 하나투어 VIP 의전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다. 휠체어를 실을 수 있는 일반 차량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휠체어 이용자도 이동하는 데 큰 불편함이 없다. 출국 전 하나투어 VIP 의전 서비스는 하루 전 해피콜부터 출발 당일 공항미팅, 항공 수속부터 출국장 입국까지 동행해 특별한 공항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들에게 편안한 여행의 시작점을 제공한다.

◆ 이동 편리성 고려한 일정

배리어프리 투어 상품의 특징은 일정이다. 배리어프리 코스의 기본은 이동 편리성으로 휠체어 전용 통행료 및 전용 화장실, 엘리베이터 등이 완비된 관광지를 중심으로 각 지역의 베스트 일정을 총집합한 일정을 제안한다. 많은 여행지를 방문하는 일정보다는 지역의 러브마크인 핵심 관광지를 엄선해 여유롭지만 알찬 관광 코스로 구성했다. 오감을 자극하고 감성을 두드리는 일본 5개 지역의 러브마크를 순례하는 여행으로 일정은 여유로우나 여행하는 동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것이 배리어프리 투어의 핵심 가치이자 궁극적 목적이다.

◆ 배리어프리 전용 객실 추천

배리어프리 투어 동안 배리어프리 전용 객실을 보유한 호텔에서 숙박하게 된다. 배리어프리 전용 호텔은 객실 입구에서부터 양실, 욕실, 화장실까지 단차를 없애 휠체어의 출입이 원활하도록 디자인되어 있다. 배리어프리 전용 객실 내의 화장실·욕조 안에는 손잡이를 설치해 휠체어 출입과 욕실 사용이 편리하게끔 구성되어 있다. 또한 대욕장 수영장 등 호텔 관내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입구까지 난간 등이 설치돼 있어 호텔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하며 하루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자세한 정보는 하나투어 일본 배리어프리 여행 전문 상담전화를 이용하면 된다.

[전기환 여행작가]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