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8 (금)

금감원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감원이 어려운 약관을 개선하기 위해 보험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금융감독원은 생명보험협회 및 손해보험협회와 공동으로 6월10일 ∼ 7월31일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를 위한 공모를 실시할 예정이다.

보험약관에 관심이 있는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가 가능하다.

현재 판매하는 보험상품의 약관을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만들 수 있는 방안에 대해 3개 분야로 구분해 공모를 실시한다.

응모자 대상 현행 보험약관의 문제점 등에 대한 설문조사도 병행해 실시할 예정이다.

먼저 '알기 쉬운 보험약관 직접 만들기(Do-It-Yourself)' 분야는 현재 판매중인 보험상품 약관을 참고해 체계화 또는 시각화 등의 방법으로 약관의 핵심내용 등을 포함한 약관(요약본)을 직접 만드는 것이다.

'보험약관 개선 아이디어 만들기'는 현행 보험약관의 구성 변경, 설명 및 전달체계 변경 등을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자유 공모한다.

'어려운 보험용어 쉽게 만들기'는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보험용어 및 표현 등을 직접 발굴하여 순화된 용어 또는 쉬운 표현으로 만들기다.

금감원은 "보험약관 개선을 위한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약관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지적이 지속 제기되고 있다"며 "약관 이해도 제고를 위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비자 스스로가 어려운 약관 및 용어 등을 쉽게 만들 기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