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檢,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이사 소환…'윗선' 수사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압수수색 사흘 만, 김태한 삼바 대표 소환

'이재용 측근' 정현호 사장도 곧 소환 관측

중앙일보

검찰은 16일 오전부터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에 있는 정현호 사장 사무실을 포함한 TF 고위 임원 사무실, 김태한 삼성바이오 사장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 압수수색에서 검찰은 삼성그룹 차원의 증거인멸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했다. 사진은 이날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모습.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삼바)의 4조5000억 원대 분식회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김태한 삼바 대표이사를 19일 소환했다. 검찰 수사가 시작된 후 사장급 인사의 소환은 이번이 처음이다.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송경호)는 이날 오후 김태한 대표를 불러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증거인멸 과정에 삼성그룹 차원의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이번 소환 조사는 검찰이 김 대표 등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지 사흘 만에 이뤄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16일 삼성전자 사업지원 TF 사무실과 삼바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압수수색 대상엔 정현호 삼성전자 TF 사장과 김 대표 등 고위 임원들의 사무실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삼바의 분식회계 과정을 숨기기 위해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증거인멸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사업지원TF의 지휘에 따라 관련 자료가 조직적으로 은닉·폐기됐을 가능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사업지원TF는 과거 삼성그룹의 컨트롤타워였던 미래전략실의 역할을 사실상 대체하는 부서로 알려져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11일 사업지원 TF 소속 백모 상무와 보안선진화 TF 소속 서모 상무를 증거인멸 및 증거인멸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해 수사 중이다. 두 사람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 전인 지난해 여름 임직원들의 노트북과 휴대전화에서 회계 관련 자료를 삭제하도록 지시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회사 공용서버를 떼어내 인천 연수구 삼바 공장 마룻바닥 밑에 숨기는 데도 가담했다고 한다. 수사팀은 지난 7일 삼바 공장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해 바닥을 뜯어내고 노트북 수십 대와 공용서버 등을 확보했다.

또 검찰은 노트북 내 자료 삭제 등 증거인멸의 실행에 관여한 삼성SDS 직원들의 진술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SDS는 소프트웨어와 정보처리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다. 검찰은 이들이 보안 업무 전문가로서 복원이 불가능하도록 임직원 컴퓨터 등에 영구삭제 프로그램을 설치해 회계 관련 자료를 삭제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계열사 직원이 동원된 점과 미래전략실의 후신 격인 본사 사업지원TF 임원이 개입했다는 점을 근거로 그룹 차원에서의 조직적 움직임이 있었다고 보고 삼성그룹 '윗선'으로 수사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김 대표 소환에 이어 이재용 부회장의 최측근이자 사업지원TF를 이끄는 정현호 사장의 소환 조사도 머지않았다는 관측이 나온다.

김기정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