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대통령 취임사도 다 고친 최순실…박근혜는 “예예예” 답변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박·정호성 당시 대화 내용

시사저널, 90분 녹음파일 공개

최 “초안 하나도 써먹을 게 없다”

경향신문

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씨(사진)가 박 전 대통령 취임사 작성을 주도한 정황을 보여주는 녹음파일이 17일 공개됐다. 최씨는 박 전 대통령과 정호성 전 비서관이 함께한 자리에서 공식 참모진이 써온 취임사 초안을 검토하며 핵심 문구와 단어 수정을 직접 지시했다.

시사저널은 이날 최씨가 박근혜 정부 국정 운영에 깊숙이 개입한 증거라며 90분 분량의 ‘박근혜·최순실·정호성 비선 회의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2013년 2월25일 대통령 취임식 전 서울 모처에서 정 전 비서관이 녹음한 파일이라고 시사저널은 전했다.

최씨는 이 파일에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실무진이 준비한 취임사 초안을 읽으며 “팩트가 없다” “내가 보기엔 하나도 써먹을 게 없는 것 같다”고 혹평했다. 최씨는 “경제부흥, 국민행복, 대한민국의 자긍심…. 그걸 뭐라고 할지 말을 만들고 워드로 좀 쳐보라”며 정 전 비서관에게 지시했다.

최씨는 “‘나는 경제부흥에서 가장 중요한 국정의 키를 정보통신과 과학기술, IT산업이라고 생각한다, 주력할 것이다’ 그건 어떠세요”라며 취임사에 들어갈 문장을 그대로 불러주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옆에서 “그게 핵심이에요”라고 맞장구를 쳤다. 정 전 과장이 “일자리는…” 하고 얼버무리자 최씨는 “하, 그건 부수적인 거고”라며 말을 잘랐다. 취임사 초안 중 복지 정책 관련 내용을 두고 “이런 게 취임사에 들어가는 게 말이 되냐”며 한숨을 쉬었다.

최씨는 박 전 대통령 말을 끊거나 사실상 지시를 하는 정황도 담겼다. 박 전 대통령이 “부국, 정국, 평국이에요. 부국이란 건 부자 나라, 정국이란 건 바른, 부패 안 하고 신뢰가 쌓이고, 그다음은 편안한 평”이라고 말하자 최씨는 “평국을 조금 다른 말로 해가지고…. 부국, 정국, 하여튼 이건 상의를 좀 해보세요”라고 박 전 대통령과 정 전 비서관에게 말했다. 그러자 박 전 대통령은 “예예예”하고 작은 목소리로 답했다.

최씨는 호통도 쳤다. 정 전 비서관이 듣고만 있자 “좀 적어요”라며 짜증을 내거나 “빨리 써요, 정 과장님!”하고 큰소리를 냈다. 세 사람의 육성은 재판에서 일부 공개된 적이 있다. 90분 분량의 녹음 파일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최미랑 기자 rang@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