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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줄거리 역시 불교에 기반을 뒀다. 고대 인도 종교에서 숭상했던 귀신들의 왕이었으나 불교에 귀의, 부처와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이 된 사천왕 설화가 바탕이다. 동쪽의 지국천왕, 남쪽의 증장천왕, 서쪽의 광목천왕, 북쪽의 다문천왕을 태백, 제천, 담양, 정선으로 각각 옮겨와 스토리를 풀어간다.
반면 이야기를 끌고 가는 이는 목사다. 이단 종교 고발이 업인 개신교 목사가 이 영화의 화자다. 장 감독은 단순히 불교에 그치지 않고 기독교, 밀교, 무속신앙까지 더해 극을 풍성하게 만들었다. 복잡할 듯하지만, 탄탄한 서사구조로 정교한 세계관을 구축했다.
그렇다고 단순한 종교영화는 아니다. 오히려 중반부까지는 범죄 혹은 탐정물에 가깝다. 단서를 하나하나 맞춰가며 사슴동산의 정체를 파헤치는 과정이 긴장감 넘치고 흥미롭다. 종교적 색채를 띠기 시작하는 건 본격적인 질문이 던져지면서부터다. 영화는 후반부에 들어서면서부터 선과 악, 그리고 신의 존재에 대해 끊임없이 묻는다. 이는 제작 의도와도 일맥상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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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외제차를 타고 담배를 태우는 목사, ‘문어’라고 불리는 스님 등 문제를 삼고자 하면 삼을 수 있는 장면은 많다. 모든 종교영화가 그러하듯 이를 영화적 설정으로 받아들일지 말지는 관객 몫이다. 20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jjy333jjy@newspim.com [사진=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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