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M갤러리는 올해 첫 전시로 백현진 작가를 내세웠다. 박경미 대표는 백현진의 개인전을 기획한 이유에 대해 "이번 시즌과 잘 어울릴 거라고 생각했다. 미술과 음악, 퍼포먼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작업하는 박 작가의 활동이 당대 미술계와 잘 맞아떨어진 부분이 있다"고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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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월 어느 겨울 밤, 머릿속에 떠오른 이미지가 있어요. 흙바람 그리고 아지랑이, 흙먼지가 뒤섞인 공터의 매트리스요. 그 이미지가 반복되고 변형되는 상황이 그려졌어요. 그렇게 엉망진창인 과정을 통해 흙, 매트리스, 물결을 가져왔고 이를 감쌀 바구니로 '노동요'가 괜찮다고 생각했어요. 노동요의 사전적 정의는 '적막함을 벗어나 일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 부르는 노래'인데, 저는 적막함을 유지하면서 일하는 편이에요. 이 의미를 직관적으로 가져왔죠."
백현진은 자기 작품을 설명하는 것을 지양한다. 작가가 작품을 설명하는 건 보는 이들 생각을 제한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보는 이 저마다의 취향과 생각을 존중하기 위해서이기도 하다. 그래서 자신의 경력을 프리젠테이션하는 방식도 따라가지 않았다. 그는 "하기 싫어서가 아니다. 말로는 안 돼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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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자유로움은 백 작가가 다양한 예술활동으로 이어진다. 1994년 밴드 어어부프로젝트로 대중 앞에 뮤지션의 모습으로 등장한 그는 박찬욱 감독의 영화에서 음악 감독도 맡았다. 친누나의 영향으로 최정화 작가 등 현재 유명해진 다수의 예술가들과 교류하며 미술계에 입문했다. 홍상수 감독의 영화 '북촌방향'과 장률 감독의 '경주', 최근 드라마 '푸른 달 붉은 해'에서 굵직한 캐릭터로 대중의 눈도장도 찍었다. 그는 "미술과 음악, 그리고 연기활동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고 말했다. 그가 좋아서 하는 일인 음악과 미술, 연기는 알고보면 하나로 연결돼 있다.
"뮤지션, 미술가, 연기자는 다 다르지만 일종의 메커니즘은 같이 돌아가는 것 같아요. 서로 영향을 많이 주고 받죠. 즉흥적으로 직관적인 과정으로 일하는 방식이 뮤지션, 미술가, 연기자일 때 그대로 보여져요. 저는 연기할 때 대사의 내용을 제 방식으로 바꾸거든요. 시나리오가 있는 상황에서 즉흥이 일어나는 거예요. 그래서 사람들이 제 연기를 두고 '못 보던 연기'라 하는 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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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감하기에 크게 달라진 건 없어요. 그런 소문은 있죠. 제 작업을 꼼꼼히 보지 않던 사람들이 이젠 집중한다든지, 혹은 미술신에서 인정받는 사람이라고 말하는 걸 들은 적도 있고요. 권위있는 미술일수록 전시, 경력 같은 것들이 일할 때 편한 건 사실이에요. 그런데 모든 일을 하다보면 운신의 폭이 생겨요. 본인이 크게 무리만 하지 않는다면요."
화가 백현진을 만날 수 있는 자리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PKM갤러리에서 이어진다.
89hklee@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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