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9 (수)

살기 좋은 산촌마을 이야기 담아 '산촌 新택리지' 발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임업진흥원, 5곳 산촌마을 선정해 소개

뉴시스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한국임업진흥원이 살기 좋은 5개 산촌마을의 이야기를 담아 출간한 '산촌 新택리지'.2018.12.18(사진=한국임업진흥원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뉴시스】김양수 기자 = 한국임업진흥원은 지리적 여건과 지역민의 인심 등을 담아 산촌마을의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산촌 新택리지’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책에는 조선 후기 실학자인 이중환이 택리지에서 다룬 지리(地利)·생리(生利)·인심(人心)·산수(山水) 등 4가지 조건이 우수한 살기 좋은 산촌마을의 스토리가 담겨 있다.

新택리지에서 소개하는 산촌마을은 ▲강원도 강릉 솔내마을 ▲강원도 정선 곤드레한치마을 ▲충청남도 홍성 오서산상담마을 ▲전남 광양 하조마을 ▲경북 울진 굴구지마을 등 5곳이다.

이 책은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산촌마을과 공동체가 발전하게 된 과정, 마을 소득이 주민복지로 환원되고 산촌주민 삶의 질이 향상되는 ‘함께 더불어 잘 사는 산촌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수록하고 있다.

임업진흥원은 살기 좋은 산촌마을 사례를 전파하고 구석구석에 숨어있는 산촌마을의 다양한 이야기를 발굴, 널리 알려 산촌마을은 물론 도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도록 산촌 新택리지를 발간했다고 설명했다.

임업진흥원 구길본 원장은 "이번 산촌 新택리지는 마을 공동체 속에서 이뤄지는 산촌주민들의 행복한 삶과 자생적 노력이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며 "이 책을 계기로 앞으로도 살기 좋은 산촌마을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홍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kys0505@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