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1 (화)

확 풀어드려요, 국민연금·주택연금 궁금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1전시실에 있는 특별관은 금융 관련 궁금증이나 애로 사항이 있는 소비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부스들로 채워졌다. 내년부터 시행 예정인 착오송금 구제제도와 중고차·자전거·노트북 같은 실생활 용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하는 온비드 재테크 등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노후 준비를 할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국민연금이다. 소득이 없는 가정주부의 노후 준비법 등 국민연금과 관련한 궁금증은 국민연금공단 부스에서 해결할 수 있다. 전문가 6명이 방문객들을 상대로 예상 연금 수령액 등을 즉석에서 계산해 알려준다. 국민연금을 비롯, 다양한 금융 상품을 망라해 맞춤식 재무 상담 서비스도 제공한다.

예금보험공사 부스에선 내년 상반기에 시행 예정인 착오송금 구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지금까지는 실수로 남에게 돈을 잘못 송금해도 돌려받기 어려웠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예보가 잘못 보낸 금액의 80%를 미리 돌려주기 때문에 피해를 줄일 수 있다.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만 현금 흐름이 부족한 어르신 방문객들에게 주택연금을 안내한다. 주택연금은 60세 이상 주택 소유자가 소유 주택을 담보로 하고 평생 혹은 일정 기간 연금 방식으로 생활 자금을 받는 상품이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참관객의 신용정보·결제정보·명의정보 등 각종 금융 개인 정보를 지켜주는 '나이스 지키미' 서비스를 안내한다. 온 가족의 신용정보와 개인정보를 가족 대표가 한꺼번에 관리하는 가족 신용 지키미 서비스도 유용하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공사가 운영하는 '온비드'를 통해 압류재산·국유재산·공공자산에 투자하는 법을 안내한다. 온비드는 캠코가 정부나 학교, 공공 기관 등이 보유한 동산·부동산, 유·무형 자산을 전자 입찰 방식으로 공매(公賣)할 수 있게 한 인터넷 사이트다.

금융감독원은 서민대출이나 채무조정 등이 필요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각종 지원 제도를 소개한다. 또 불법 금융 때문에 피해를 보았을 때의 대처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준다.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